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차 닛산, 16년만에 한국서 떠난 이유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일본 수입자동차 브랜드 닛산이 16년만에 한국 시장 철수를 결정했다. 일본 닛산자동차의 지난해 연간 실적이 적자 돌아서면서 글로벌 차원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해진 영향이다.


지난 28일 외신 등에 따르면 우치다 마코토 닛산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 시장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펴겠다"며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예고했다. 일본 닛산은 회계연도 2019년 연결실적에서 6712억엔(약 7조718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닛산이 연간 결산에서 순손실을 기록한 것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11년만이다.

이에따라 최근 판매가 위축된 한국 시장이 먼저 구조조정의 대상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닛산·인피니티의 판매는 각각 40%, 6% 감소한 3049대, 2000대에 그쳤다. 올해는 닛산 813대, 인피니티 159대로 겨우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1년 가까이 국내에서 지속되고 있는 일본차 브랜드 불매운동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까지 겹쳐 모기업의 상황까지 나빠지면서 적자 사업 유지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풀이된다.


닛산 알티마

닛산 알티마

AD
원본보기 아이콘


닛산자동차는 2004년 한국 시장에 처음 진출해 프리미엄 브랜드 인피니티를 먼저 론칭하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왔다. 2008년부터는 베스트셀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로그와 대형 SUV 무라노를 들여오며 수입차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2016년에는 캐시카이에 장착된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프로그램을 불법 조작해 '유로6' 인증을 만족했다는 혐의로 여론의 뭇매를 맞기도 했다.

한국 닛산은 모든 영업을 올해말로 종료하지만 기존 닛산과 인피니티 차량을 보유한 차주들을 위해서 2028년까지 품질보증, 부품관리 등 애프터세일즈 서비스는 유지한다.


한국 닛산 관계자는 "대내외적인 사업 환경 변화로 국내 시장에서 상황이 악화되면서 본사는 한국 시장에서 다시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갖추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그동안 한국 닛산을 아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