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 네티즌, 멍완저우 판결에 "캐나다는 미국의 애완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중국 통신장비기업 화웨이에 대한 미국과 캐나다의 계속된 공격에도 화웨이가 기존에 결정한 경영 구조나 전략을 바꾸는 일은 없을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중국 내에서는 이번 캐나다 법원의 판결로 캐나다가 미국의 애완견임이 다시 한번 드러났다는 비난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29일 글로벌타임스는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부회장에 대한 캐나다 법원의 판결로 화웨이가 다시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됐다며 "화웨이가 미국의 계속된 공격에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는게 화웨이를 잘 아는 관계자들의 공통된 생각"이라고 전했다.

관계자들은 "이번 판결이 실망스럽긴 하지만 미국의 제재에 대응해 마련한 화웨이의 경영 전략이 바뀌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수년간 화웨이가 쌓아올린 기술력과 멍 부회장에 대한 캐나다 법원의 판결이 정당하지 않다는 여론이 결합해 오히려 화웨이가 앞으로 마주할 어떤 도전에도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만들어 줄 것"이라고 평했다.


베이징에서 통신·IT 분야 전문가로 활동하는 마지화는 "화웨이가 판결을 이미 예상했을 수 있다. 이번 판결이 화웨이의 기존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로 화웨이가 경영 승계를 위한 보다 확고한 준비를 진행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멍 부회장은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의 딸이어서 그를 후계자로 보는 시각이 많았었다.

신문은 캐나다 법원이 미국에서 기소된 멍 부회장의 혐의가 캐나다에서 이뤄졌어도 범죄가 성립된다고 판단했다면서 이는 멍 부회장이 조만간 미국으로 송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진단했다.


화웨이는 성명을 통해 "판결에 대해 실망스럽다"고 입장을 밝힌 상태다. 또 캐나다 주재 중국 대사관도 성명을 통해 "중국은 멍 부회장에 대한 캐나다 법원의 결정에 강한 불만을 갖고 단호히 반대하고 심각한 유감을 표명했다"면서 "캐나다는 화웨이와 중국 첨단기술기업을 무너뜨리려는 미국의 노력에 동참했다. 중국 정부는 멍 부회장의 즉각 석방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중국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캐나다와 미국을 비난하는 여론이 강하게 형성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번 판결에 대해 "캐나다가 법률로 위장한 정치적 수단을 통해 외국 기업을 탄압하려는 미국 편을 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이번 판결은 캐나다가 변함없는 미국의 애완견이라는 걸 보여준 것"이라고 꼬집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