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정원오 성동구청장“스마트 기술 코로나19 위기에도 큰 역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위 명부작성 근절, 노래방, PC방에 NFC 기술 활용한 ‘모바일 전자명부’ 도입...NFC태그, QR코드로 현장에서 본인인증 후 출입...치매어르신, 발달장애인 실종 예방 위해 ‘GPS 위치추적 기술’ 내장된 ‘신발 깔창’ 보급...언텍트 시대 인공지능 돌봄서비스, AI스피커 활용한 행복커뮤니티 사업 주목

[인터뷰]정원오 성동구청장“스마트 기술 코로나19 위기에도 큰 역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이태원 클럽 등 유흥업소 출입자 명부 다수가 허위로 작성됐다는 사실을 접하자마자 전문 업체와 머리를 맞대고 근거리무선통신(NFC) 등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대책을 논의하던 끝에 나온 것이 ‘모바일 전자명부’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기자와 만나 ‘모바일 전자명부’는 지역사회 방역 책임자로서 코로나19의 지역 전파 차단, 개인의 사생활 보호, 사업주의 입장까지 고려한 균형적인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첨단기술을 행정서비스에 적용하면서 선도적인 벤치마킹 사례를 선보이고 있는 ‘스마트포용도시 성동구’가 코로나19 대응에도 혁신 사례를 내놓은 것이다.


구는 지난 15일 지역 내 노래방 4개소와 PC방 2개소에 모바일 전자명부를 시범 도입했다. 이용객이 노래방이나 PC방 입장 시 출입구에 부착된 표지판에 휴대전화를 갖다 대면 NFC태그나 QR코드로 바로 본인인증,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을 체크하는 방식이다. 모든 과정은 1분이 채 걸리지 않는다. 최초 1회만 인증하면 다른 업소 출입 시 자동으로 인증되는 점도 편리하다.


정 구청장은 “확진자가 발생하면 확진자 및 동 시간대 방문자 현황이 구청에 제공돼 역학조사에 신속하게 활용되는 것이 강점”이라며 “확진자와 같은 장소에 동시간대 출입한 사람이 다른 장소에 갈 경우 출입제한 문구가 뜨기 때문에 혹시 모를 전파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구는 젊은 층이 주로 방문하는 노래방과 PC방에 시범 운영을 통해 문제점과 보완사항 등을 반영한 후 공연장, 유흥업소, 체육시설 등에 전면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주들 반응도 좋다. 시범운영중인 한 사업주는 “수기명부는 거짓으로 작성할 경우 확인할 길이 없고 여러 사람이 필기구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신경이 쓰였는데 전자명부를 써보니 감염 위험도 줄고 영업하는 입장에서 본인확인이 확실해지니 더 안전하다”고 말했다.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만든 선도적인 모델은 이뿐만이 아니다. 구는 최근 치매어르신과 발달장애인의 실종 예방을 위해 GPS 위치추적 기능이 있는 신발깔창 ‘스마트 인솔(Insol)’을 개발·보급했다. 치매를 앓는 어르신들이 다른 물건은 놓고 다가더라도 신발은 신고 나간다는 데서 착안했다. 대상자가 안전구역을 벗어나면 ‘성동구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에 긴급알람이 울림과 동시에 총 3181대의 CCTV가 신발 깔창에 탑재된 어르신의 위치정보를 파악, 경찰서와 즉시 연동, 긴급구조에 나서는 시스템이다.


보호자가 앱(APP)을 설치하면 언제든지 대상자의 이동경로와 활동범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정 구청장은 “어르신과 치매환자 가족, 장애인 가족 모두의 안전을 책임지는 ‘성동형 배회예방시스템’으로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언텍트 시대를 맞아 지난해 4월 성동구가 SK텔레콤과 협약을 맺고 추진한 인공지능 돌봄서비스 ‘행복커뮤니티사업’도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독거어르신 등 500가구에 AI(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하고 어르신들이 ‘살려줘’ 등을 외칠 경우 위급상황으로 인지, 성수동에 소재한 행복커뮤니티센터에 자동전파되고 관련기관으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특히 사회적거리두기가 길어지며 ‘코로나블루’를 겪는 어르신들의 마음까지 세심히 돌보면서 외로움을 해소하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지난 4월 성수보건지소에 설치된 무인건강관리부스 ‘유헬스존(U-Health Zone)’도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건강관리서비스로 인기가 높다. 병원에 방문하기 어려운 주민들이 아무 때나 들러 건강상태를 측정하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의 측정결과와 맞춤형 건강 가이드가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에 전송된다. 만성질환예방관리 등 평소에도 스스로 건강을 돌보는 시스템으로 정착시키는 게 목표다. 하반기 성동구 보건소에도 추가 설치된다.


정원오 구청장은 “첨단기술을 활용해 한 사람도 소외됨 없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성동구의 스마트포용도시 정책이 코로나19의 위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전국적인 모델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