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중권 "與 '한명숙 구하기'…사법부마저 장악하려 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태년 "고(故) 한만호 옥중 비망록, 충격받았다"
박주민 "한명숙 사건, 공수처 수사범위 포함"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허미담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 당시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거론하며 연일 재조사를 촉구하는 가운데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1일 "민주당이 사법부마저 장악하려 한다"며 우려를 표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행정부와 입법부를 장악한 민주당이 마지막 남은 사법부마저 장악하려 하는 게 아닌가 해 이 사태를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본인이 나서서 억울하다고 하는 것도 아닌데, 당정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데에는 뭔가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지극히 불순해 보이는 이 프로젝트에 어용언론들이 총대를 메고 나선 것, 거기에 선동된 대중들이 요란하게 떠드는 것 역시 이 사회의 앞길에 불길한 그림자를 드리운다"고 했다.


이어 "권언유착을 활용한 대중선동, 그것을 빌미로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당정. 잘 들여다보면 계속 반복되는 어떤 '패턴'이 눈에 들어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최근 한 언론은 한 전 총리에게 돈을 건넨 고(故) 한만호 씨의 옥중 비망록을 공개했다. 비망록에는 '검찰의 강요와 회유로 거짓 진술을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를 계기로 여당은 해당 사건의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또한 한 전 국무총리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만호 씨의 옥중 비망록을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며 "각 기관들이 '무조건 결백하다', '제대로 했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각 기관들의 수뇌부에서 이런 정황들을 놓고 봤을 때 의심해 볼 여지도 있다"고 했다.


한 전 총리 사건이 '재심 요건을 충족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비망록을 작성한 한만호 씨가 이미 고인이기 때문에 재심과 관련해선 불리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다"며 "법무부, 법원, 검찰 등 해당 기관에서 먼저 들여다봤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을 통해 "재심을 통해 재판 결과를 뒤집는다 안 뒤집는다 이런 얘기들이 언론에서 많이 나오는데 그런 건 굉장히 나중 일"이라며 "그걸 지금부터 염두에 두고 뭔가 이뤄져야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에 대해서는 "수사 범위에 들어가는 건 맞다"며 "공수처는 독립성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공수처 판단에 달린 문제"라고 했다.




허미담 기자 damd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