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좋은 일자리 하나 아쉬운 때인데…"광주형, 첫 단추 잘 꿰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만2000명 직간접 고용 효과
노사 간 대치 계속되면
인력채용·생산일정 차질 불가피

'상생' 취지 못살리면 기업 참여, 투자 위축
"전국 상생형 사업 영향…성공모델 만들어야"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 공장은 지난해 12월 기공식 이후 광주 빛그린 국가산단 내 부지 60만4000㎡, 건물 연면적 10만9000㎡ 건립 규모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공정율은 9.5%이다.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 공장은 지난해 12월 기공식 이후 광주 빛그린 국가산단 내 부지 60만4000㎡, 건물 연면적 10만9000㎡ 건립 규모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공정율은 9.5%이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문채석 기자] 광주형 일자리를 추진 중인 광주글로벌모터스의 근로자 초임 평균 연봉은 3500만원으로 대기업의 절반 수준이다. 현재 일하는 사무직 직원들도 임금에 대한 눈높이를 낮춰서 입사했다. 회사는 올해 200여명을 추가 채용하고, 대규모 기술직 인력은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다. 공장 건설 과정을 포함해 광주형 일자리로 창출되는 직간접적 일자리는 1만2000개로 추산된다. 일자리 부족으로 청년 유출이 심화하는 가운데 광주 지역 경제와 고용 여건에 볕이 들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노사 간 대치가 계속되면 인력 채용, 생산 일정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노동계가 무리한 요구를 자제하는 대신 '상생형 일자리'라는 취지에 맞는 지배구조를 갖춰 성공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계 "대통령 나서라" vs 사측 "계획대로 공장 설립"= 광주형 일자리 협약에 대해 전격적으로 파기를 선언한 노동계는 "더 이상의 협상은 없다"며 완강한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박상모 전 기아차 광주지회 정책실장은 아시아경제와의 통화에서 "예산을 따내기 위해 온갖 미사여구로 사업을 포장할 때만 노동계를 동원하고 결국 들러리 세우고 있다"며 "사회 통합과 노사 동반 성장을 실현할 일자리가 아닌 기존의 재벌 중심 일자리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도 파기 선언문을 통해 "상생형 일자리는 성과에 눈이 어두워 기업들의 이익을 보장해주며 세금을 퍼붓는 일자리로 귀결되고 있다"면서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더 늦기 전에 세밀한 점검과 혁신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노동계는 ▲노동이사제 도입 ▲부적격ㆍ비전문 임원 해임 ▲경영자 연봉을 직원 임금의 2배 이내로 조정 ▲기업ㆍ원하청ㆍ지역사회 상생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측(광주글로벌모터스)도 물러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오순철 광주글로벌모터스 경영본부장은 이어 "회사의 경영에 참여하겠다는 논리가 깔려 있어서 수용하기 어렵다"며 "임원 해임 문제도 해임할 사유가 있다면 주주총회에서 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좋은 일자리 하나 아쉬운 때인데…"광주형, 첫 단추 잘 꿰야" 원본보기 아이콘


사측은 노동계와 무관하게 완성차공장 설립 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광주 빛그린국가산단 내 들어설 자동차공장 공정률은 9.5%다. 오는 9월까지 생산설비를 설치하고 내년 4월 시험생산을 시작해 9월 완성차를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인건비 문제 등으로 자동차 생산 설비의 해외 이전이 속출하던 국내에 23년 만에 처음으로 완성차공장이 세워지는 것이다. 오 본부장은 "공사 진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공장이 건설되면 노동계가 다시 들어올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노사 소통, 투명 경영을 하는 조건으로 회사가 설립됐다"며 "노조가 정식으로 형성되면 경영 상태를 매달 설명하는 등 함께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주시 "언제든 대화… 투자협약 위배 말아야"= 광주시는 노동계의 동참을 촉구하되 완성차 공장 건설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노동계 파기 선언과 관계없이 인력을 채용하고 있고, 공장 건설도 속도감 있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노동계가 파기 선언을 했지만 언제든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며 "광주시-현대차 간 투자협약서의 본질적인 내용을 위배하지 않는 한 전부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가 좌초되면 전국의 상생형 일자리 사업도 위축될 수 있다는 비관론이 제기된다. 첫 프로젝트부터 실패하면 사업 불확실성이 커지고 투자가 위축될 것이란 전망이다.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업들의 마음을 잡기 어려워질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노동이사제 도입과 경영 참여 요구 등을 노동계가 자제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조언한다. 최영기 한림대 교수는 노동계의 노동이사제 도입 요구에 대해 "노조 대표가 아니라 노동 이슈에 정통한 기업인을 이사로 선임한 뒤 '노동이사'란 명분을 실어주는 식으로 선회해야 한다"면서 "노사 간의 신뢰를 강화해 상생형 일자리 모델의 지배구조를 잘 세워야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