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총선 선거운동 본격 돌입 … 정부, '안전한 투표환경' 약속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의동 종로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이 21대 국회의원선거 종로구 후보자들의 선거벽보를 살펴보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인의동 종로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이 21대 국회의원선거 종로구 후보자들의 선거벽보를 살펴보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 속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이 본격 개시된 가운데 정부가 탈법·불법 선거운동과 가짜뉴스 유포 등의 행위에 대해 강력 단속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추미애 법무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투표할 수 있는 투표환경 조성을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불가피하게 재외선거를 실시하지 못하게 된 총 51개국 재외국민들의 이해를 당부했다. 재외선거가 실시되고 있는 국가들에서는 재외공관과 동포사회가 협력해 안전하게 투표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내에서는 선거 전·후로 투·개표소 전체에 대한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선거 당일 이상 증상이 있는 유권자는 별도로 마련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 확진자는 거소투표와 생활치료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투표할 수 있다.


탈법·불법 선거운동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고, 특히 금품수수와 사이버 공간에서의 가짜뉴스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해 엄중 처벌한다.

또 공무원의 선거관여 행위 및 선거 분위기에 편승한 행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찰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위법사항이 발생할 경우 엄벌하기로 했다.


국민들에게는 10~11일 사전투표기간, 15일 선거일에 소중한 참정권을 행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안전한 선거를 위해 투표소에 오실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투표소에서는 발열 확인, 앞 사람과의 거리 두기 등 투표사무원의 안내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