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장 급한데 무슨 예약…" 꼭두새벽 대출 창구 북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르포]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 서부·남부센터 직접 가보니

30일 오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 서부센터에서 직접대출 상담을 위해 소상공인들이 길게 줄을 서고 있다.

30일 오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서울 서부센터에서 직접대출 상담을 위해 소상공인들이 길게 줄을 서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로디지털단지 쪽에서 편의점을 하는데 이틀째 줄을 서고 있다. 오늘은 새벽 3시30분에 나왔다.", "사전예약시스템 통해 접수 받는다고 들었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고 빨리 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루가 급한데 차라리 여기 와서 줄 서는 게 낫다.", "신용 등급이 낮아 대출이 어렵다고 들었지만 여기 아니면 얘기할 곳이 없어 답답한 마음에 새벽부터 나왔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신속집행 방안'을 내놨지만 새벽부터 돈을 빌리기 위해 줄을 서는 모습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대출 공급 창구를 신용등급에 따라 시중은행과 IBK기업은행으로 확대하고 사전예약 시스템도 마련했지만 현장은 아직 혼란스럽기만 한 것이다.

30일 이른 아침에도 '코로나19 직접대출'을 받기 위한 소상공인들의 줄서기는 사라지지 않았다. 서울 강서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금천구를 담당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서울서부센터에는 오전 7시 30명이 넘는 소상공인들이 이미 나와 줄을 서 있었다. 아침 6시에 나와 줄 서 있었다는 70대 자영업자는 "갚지 못할 사람들한테는 돈을 빌려주지 않겠다는 불신이 있다"며 "심사 기간이 길어지는 것도 그 이유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소진공 서울서부센터는 업무 시작 전부터 기다리는 소상공인들의 신용등급을 미리 조회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였다. 김선희 소진공 서울서부센터장은 "7시 전에 출근했다. 첫 대기자가 새벽 3시30분부터 왔다고 들었는데 점점 더 빨라지는 것 같다"며 "대출 요건이 안되는 분들이 계속 기다려서는 안되기 때문에 신용정보부터 미리 확인한다"고 설명했다.


소진공 서울남부센터 사정은 조금 나았다. 오전 9시께 4~5명 정도가 소상공인들이 센터 문을 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곳에서는 이날 새벽부터 오는 소상공인들에게 대기표와 재방문 시간대를 알려주고 돌려 보냈다. 남부센터 관계자는 "일찍 찾아온 소상공인들은 필요 서류 등을 체크하고 대기표를 줘 돌려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센터 관계자는 "채널을 확대하고 사전 예약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의 노력으로 기다리는 줄이 일부 감소한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대책에도 소상공인들의 줄 서기가 계속되는 까닭은 다음달 1일부터 시중은행과 IBK기업은행에서 시작하는 소상공인 직접 대출은 각각 신용등급 1~3등급과 1~6등급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신용도가 낮은 소상공인들의 경우 소진공을 찾게 되는 것이다. 이날 소진공 센터에서 대출 상담을 위해 기다리던 자영업자 김준모(가명)씨는 "자영업자 상당수가 은행 대출 연체 경험이 있거나 제2금융권 대출이 있는 탓에 은행권의 소상공인 직접 대출을 받을 만큼 신용등급이 높지 않다"고 토로했다. 한편, 지난 27일 정부는 소상공인을 위한 1000만원 직접대출 신청에 출생 연도에 따른 '홀짝제'를 도입하고 대출 공급 창구도 신용등급에 따라 시중은행과 IBK기업은행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