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도쿄올림픽 연기로 선거 '셈법' 복잡해진 아베

최종수정 2020.03.25 11:22 기사입력 2020.03.25 11:22

댓글쓰기

중의원선거, 7월 도쿄도지사 선거와 함께 열릴 가능성 제기
지지율은 상승했지만...올림픽 연기 재정부담과 코로나19 난제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오는 7월 열릴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이 일년 연기되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집권 자민당의 정치적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앞서 올해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마무리되는 9월 이후 중의원을 해산하고 정면돌파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지만 올림픽 연기로 모든 정치 일정이 불확실해졌다.


25일 NHK, 지지통신 등 현지언론은 자민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중의원선거가 당초 예상됐던 9월보다 빨라져 7월 5일 도쿄도지사 선거와 함께 열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올림픽이라는 호재가 사라진 만큼 재신임 시기를 앞당겨 정국의 주도권을 장악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다.


당초 아베 총리는 도쿄올림픽에 상당한 기대를 걸었다. 모리토모사학 비리로 정치적 수세에 몰린 상황에서 올림픽 개최로 경제를 반등해 지지율 역시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이었다. 지난 1월 정기국회 시정연설에서는 '올림픽'이란 단어가 11차례 등장했으며 최근에는 "올림픽 연기를 꺼낼 분위기가 아니다"는 총리관저 안팎 분위기도 전해져 아베 총리의 의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하기도 했다. 일본 정가에서는 아베 총리가 올림픽을 치른 자신감을 바탕으로 중의원 해산 카드를 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도쿄올림픽 연기로 선거 '셈법' 복잡해진 아베


올림픽 연기 결정 후 중의원 해산이 앞당겨질 가능성이 커지는 것은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율이 스캔들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산케이신문이 지난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실시한 3월 월례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41.3%로 지난번 조사 대비 5.1%포인트 상승했다. 아베 내각의 코로나19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자도 51.4%로 지난달 36% 대비 크게 올라갔다.


하지만 도쿄올림픽 연기에 따른 막대한 재정부담이 아베정권의 정치적 기반으로 손꼽히는 '아베노믹스'를 흔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정치적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NHK에 따르면 미야모토 가쓰히로 간사이대학 명예교수는 도쿄올림픽 연기에 따른 경제손실을 6408억엔(약 7조1396억원)으로 추산했다. 올림픽 경기장과 선수촌 유지, 관리비와 대관료 등을 포함한 수치로 티켓판매나 스폰서, 중계료, 미디어광고 등의 손실까지 고려하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충격이 커질 경우 올림픽 연기 책임론이 역풍으로 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여기에 전세계적으로 퍼지고 있는 코로나19 사태 여파도 아베노믹스에 큰 악재로 작용할 우려도 나온다. 일본 다이와종합연구소는 올해 코로나19 여파가 1년 내내 지속될 경우 일본의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3.4%까지 추락할 것이며, 3개월 내에 확산세가 꺾일 경우에도 -1.1%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고다마 에이이치 메이지야스다생명 수석연구위원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영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상일 가능성이 높다"며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 것인지 전망이 안보이는 상황에서 도쿄올림픽의 개최 연기는 경제에 마이너스 영향을 줄 것이고, 특히 심리적인 충격이 대단히 클 것"이라고 말했다. 자민당의 한 간부는 지지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불황이 심화되면 정권에 역풍이 불 것이며, 지지율이 급격히 하락할 경우 중의원선거를 올해 치르기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도쿄올림픽 연기 결정으로 아베 총리가 내년 9월말까지인 잔여임기를 모두 채울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이후에는 4선을 포기하고 자민당 내 '포스트 아베'로 불리고 있는 기시다 후미오 정무조사회장이 차기 총리를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