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통령-여야 대화]황교안 "국민이 먼저냐 중국이 먼저냐…박능후·강경화 경질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28일 여야대표 대화에서 "우리 국민이 먼저냐 중국이 먼저냐"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해 중국발 입국자를 막지 않은 정부의 초기대응을 비판했다. 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가진 여야대표 대화에서 대표발언을 통해 "중국 발 입국 금지 조치가 위기 초반에 반드시 실시되어야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은 물론이고 국민과 전문가들이 얼마나 줄기차게 요구하고 호소했습니까. 그러나 대통령께서는 듣지 않았다"며 "정부는 결국 제대로 움직이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 대표는 코로나19를 '우한 코로나'라고 지칭하며 "우한 코로나 사태는 최초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감염병 확산 사태였지만 우리나라의 우한 코로나 사태는 인재의 성격을 띠게 됐다"고 지적하고 "머지 않아서 종식될 것이라고 말한 대통령과 총리 등 정권 전체가 안일하고 성급했다"고 말했다.


그는 "근거 없는 낙관론이 방역 태세를 느슨하게 했고, 또 그 결과 일상으로 돌아간 국민들이 대거 감염 위협에 노출되고 말았다"며 "그러고도 여전히 남 탓, 책임 뒤집어씌우기가 이어졌다. 장관, 여권 인사들의 릴레이 망언은 국민의 분노와 박탈감을 증폭시켰고 '대구 코로나', '대구 봉쇄' 등 주워 담을 수 없는 말들이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가슴을 후벼팠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우리 국민이 먼저인지 아니면 중국이 먼저인지 국민들은 진지하게 묻고 있다"며 "저는 시중의 말처럼 중국 시진핑 주석의 방한 때문에 중국 발 입국 금지를 못하고 있다고 믿고 싶지 않은데, 그렇다면 도대체 왜 무슨 이유로 못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고 묻기도 했다.


사태 해결을 위해 박 장관 해임을 요구하기도 했다. 황 대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능과 무책임의 고리를 끊는 것"이라며 "우한 코로나 사태의 피해자인 우리 국민을 갑자기 가해자로 둔갑시켜서 책임을 씌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전세계 주요 국가가 우리 국민의 입국을 막고 또 심지어 부당한 격리 조치를 당하고 있는 데도 속수무책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즉각 경질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전쟁 중에 장수를 바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그런 생각에서 그동안 참고 또 참았지만 이제 그 수준을 넘었다"며 "사태를 돌파할 전문가형 인재를 즉각 투입하라. 청문 절차를 포함한 모든 인사 절차를 국회 차원에서 일거에 밟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시고, 또 인적, 물적 지원을 총동원해서 우리 대구·경북 시민들을 감염병 위기로부터 구출해야 한다"며 "앞날이 보이지 않는 참담한 상황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해서도 긴급한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