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래소, 신종 불공정거래 대응 강화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한국거래소가 신종 불공정거래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알고리즘 거래에 대한 시장감시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 등 투자자 보호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시감위)는 26일 '2020년 주요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시장감시의 우선 과제로 '신종 불공정거래 조기 탐지와 신속 적발'을 제시했다.

먼저 신속한 불공정거래 적발로 시장 신뢰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시감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총선 정치테마주를 비롯한 각종 테마주 등으로 인한 시장 혼란을 사전에 차단하고 결산기 상장폐지 우려 한계기업으로 인한 투자자 피해를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시감위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주가·거래량 급등 40여개 관련 종목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또한 결산기를 맞아 결산실적 관련 미공개정보이용 및 최대주주 변경, 대규모 자금조달, 신사업 진출 등 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로의 발전 가능성에 주시하고 있다.


신종 불공정거래에 대한 대응을 강화한다. 시감위는 기획감시 등을 통해 최근 증가하고 있는 기업사냥형 불공정거래 등 신종 불공정거래를 조기에 탐지하고 신속하게 혐의를 판단해 시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상장기업 인수 등 기업을 타겟으로 하는 불공정거래를 집중 모니터링하고 기업사냥꾼의 문어발식 기업인수에 대비 종목간 연계 감시를 병행한다. 시감위 관계자는 "기업사냥꾼 등 과거 불공정행위 연루자 또는 상장폐지 종목의 최대주주 및 경영진이 연관된 의심종목의 모니터링을 강화해 불공정거래를 조기에 탐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허위·과장성 매수 추천 SMS 등 신종 불공정거래 대응을 위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스팸 SMS 관련 투자주의종목 지정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거래환경 변화에 대응해 감리 관련 기준을 정비하고 감리예고제도 및 회원제재 프로세스를 개선해 자율규제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시감위 관계자는 "공정거래질서 저해행위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감리제도를 도입하고 공매도 등 시장 파급력이 큰 이슈에 대한 감리와 유동성공급자 등의 업무규정 준수에 대한 점검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불건전주문에 대한 예방체계 강화를 위해 계도감리를 도입한다. 계도감리란 내부통제, 불공정거래 모니터링 등의 업무수행 체계의 적정성 중심으로 감리를 진행한 후 개선권고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시감위는 회원간 수탁거부 계좌 공유 및 관리 현황, 회원의 상품계좌 운영 실테 등을 계도감리 중점 대상으로 추진하고 회원의 공매도 주문 관리체계, 업틱룰 회피 여부 등 시장 이슈에 대한 수시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알고리즘 증가에 따른 시장감시 대응방안도 마련한다. 시감위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면서 시장 활성화는 저해하지 않는 알고리즘 거래 감시 종합관리방안을 수립하는 한편 복잡한 알고리즘 거래에 대한 효율적 시장감시기법과 시장친화적인 회원 감리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알고리즘 계좌 전담 감시요원제를 도입하고 초단기 불건전거래 감시 역량 환충 등을 추진한다.


투자자 보호 활동도 한층 강화한다. 시감위는 국제증권관리위원회기구(IOSCO)와 연계한 투자자 보호 주간 캠페인 및 전국 5대 도시 권역별 예방교육 실시, 자발적인 불공정거래 신고·제보 활성화 등 불공정거래 근절 인식 확산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시감위 관계자는 "2020년 주요 추진사업을 차질없이 수행해 공정하고 신뢰받는 시장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