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긴급수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비투자 부문 등 구 재정 1200억 원 신속집행, 소상공인 신용보증 및 자금지원 확대... 부서별 ‘가는 날이 장날’ 월 2회 확대, 관악사랑상품권 구매 할인한도 확대 및 홍보강화 ...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 단속 강화, 전통시장 전문 방역소독

박준희 관악구청장이 지난 13일 조원동 펭귄시장 간담회을 갖고 상인들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이 지난 13일 조원동 펭귄시장 간담회을 갖고 상인들 애로사항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소상공인 지원책을 강화해 코로나19로 휘청거리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관악구는 구청 전 부서(동)가 협업해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예산 신속 집행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추진 ▲소상공인 자금 등 지원 확대 ▲감염증 예방활동 추진 ▲매점매석 등 불공정 거래 단속 5대 분야 12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구는 공사조기발주, 선금집행 활성화 등과 더불어 소비·투자, 일자리부문 등의 구 재정 1200억 원 가량을 상반기에 신속 집행함으로써 공공재정이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한 마중물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 각 부서에서 담당 동 소재 전통시장·골목점포를 찾아 외식 및 물품을 구매하는 ‘가는 날이 장날’을 월 1회에서 2회로 확대 운영, 점심시간에는 관내 음식점 곳곳을 적극 이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을 줄 예정이다.


제로페이와 연계해 사용하는 모바일 지역화폐인 관악사랑상품권의 사용률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구는 종전의 1인 당 월 50만원까지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었던 할인 구매한도를 오는 4월 말까지 100만원으로 확대해서 판매한다고 밝혔다.

또, 관악사랑상품권의 사용방법, 할인혜택 등을 마을버스와 공동주택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집중 홍보, 구민의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주력,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모집을 강화하고 있다.


관악구 전 직원도 소상공인 매출액 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3월 이내에 관악사랑상품권을 구매해 상반기 중 조기 사용하는 등 상품권 사용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아울러 구는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지역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영부담을 덜기 위해 신용보증 및 자금 지원을 확대한다.


먼저, 우리은행 및 서울신용보증재단과 금융지원 협약을 통해 총 145억 원의 보증규모를 확보,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의 신용보증을 지원한다.


보증비율은 당초 85%에서 3000만 원 이하는 100%로, 3000만 원 초과는 95%로 확대, 보증요율은 기존의 1.2~2%에서 0.5~0.8%로 인하해 지원한다.


또, 업체 당 2억 원 이내, 연 1.5% 저금리로 지원하는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지원 규모 총 25억 원 중 20억 원을 상반기 중 조기 지원, 수요에 따라 총 융자규모와 융자횟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방역물품 가격 인상 등으로 인한 구민의 과도한 불안감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매점매석 등 불공정거래 단속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물가안정관리대책반이 지역내 대형마트, 약국, 편의점 등 총 763개소를 대상으로 보건용 마스크, 손소독제, 손세정제의 매점매석 등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합동점검 및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이외도 구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행사와 마케팅 지원을 위해 1억 원을 투입, 전통시장 21개소와 1600여개의 개별점포 내부, 상점가의 공용 공간 등에 매일 전문 방역소독을 실시해 전통시장을 찾은 주민이 안심하고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내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 구청의 행정력과 지역금융기관의 재정력을 총 동원, 가능한 모든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니 큰 낙담하지 마시고 함께 극복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