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9개 금융사 영업점 폐쇄…은행 본점 사수 비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칫 금융거래 중단위험
ICT 인력 분산 배치에
대체근무지 확보 등 대응

29개 금융사 영업점 폐쇄…은행 본점 사수 비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지점 폐쇄가 줄을 잇는 가운데 시중은행들이 본점을 사수하기 위한 비상대응체제에 들어갔다. 이미 ICT 인력을 분산 배치하고 대체 근무지를 확보하는 등 본점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 시 일어날 수 있는 업무 마비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본점 폐쇄 상황에 대비해 ICT를 포함 핵심 인력들의 업무 유지를 위한 대체 사무실을 서울 강남, 영등포, 광교 백년관, 경기도 일산, 죽전 등에 마련했다. 특히 용인시 죽전에 있는 데이터센터에는 솔루션앤드트레이딩(S&T)센터, 외환업무지원부, 자금부, 금융결제부 등 특수부서 근무를 위한 업무지속계획(BCP) 사무실을 구축했다.

KB국민은행은 서울 여의도 본점, 별관, 세우빌딩, 더케이타워 등 4곳에 분산돼 있는 본부 부서를 다시 업무 단위로 분할해 층 및 건물별로 근무공간을 나눴다. 이에 따라 상황 발행 시 특정 층을 폐쇄하게 되면 다른 층으로 이동하고, 건물 한 곳을 폐쇄해야 하면 다른 건물로 이동해 근무가 가능하다.


하나은행은 본점 폐쇄를 대비해 청라글로벌캠퍼스, 망우동, 서소문 등 서울 및 수도권 인근 3곳에 대체사업장을 마련했다. 또 사태가 확산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사업장 한 두 곳을 추가로 확보 중에 있다. 본점 직원들은 대체사업장으로 분산돼 근무 실시가 예정돼 있고 유사 시에는 재택근무가 시행된다. IT담당 직원들의 경우 근무지 분리 근무가 시행 중이다.


우리은행은 이달 초 우리금융 남산타워, 서울연수원 등에 대체 사무실을 확보하고 본점 폐쇄 시 가동할 준비를 마쳤다. 또 유사시 대체인력을 투입할 채비도 갖췄다. NH농협은행은 본점 신관 3층에 대체 사업장을 마련해놓았다. 대체 사업장은 평상시에는 출입이 통제되고 비상시에만 부서별 필수 인력이 근무하는 공간이다.

은행 본점은 각 사업부서의 핵심인력들이 모인 컨트롤타워로, 특히 전산 시스템의 내ㆍ외부 통신망이 분리된 상태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본점이 폐쇄될 경우 자칫 금융거래 중단이라는 치명적인 상황조차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이미 상당수 영업지점들이 폐쇄되면서 가뜩이나 코로나 사태로 금융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발만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4일 오전 기준 지역 내 감염이 시작된 대구ㆍ경북 지역에는 29개 금융회사 영업점(은행ㆍ증권ㆍ보험ㆍ저축은행ㆍ여전ㆍ상호금융)이 폐쇄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각 은행마다 한도를 늘려 피해기업 및 개인사업자 긴급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지역 내 지점 폐쇄가 가속화되고 있어 지원조차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우려된다"면서 "특히 대응책 마련 없이 은행 본점마저 폐쇄될 경우 본점 내 전 인력을 격리해야 하기 때문에 자칫 금융거래가 마비될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