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탈리아, 코로나19 사망자 5명으로 늘어…유럽 증시 폭락(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이탈리아에서 신종 코로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24일(현지시간) 사망자가 5명으로 늘었다. 중국, 이란, 한국 등 아시아를 제외하고는 사망자가 가장 많다. 확진자는 200명을 넘어섰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타격을 우려한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 증시는 5%가까이 폭락했다.


ANSA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보건당국은 이날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5명, 확진자가 219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날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주 베르가모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84세 남성 등 2명 사망했다. 이 남성은 지병 치료를 위해 베르가모의 한 병원에 입원했다가 바이러스 감염 사실이 확인됐다.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가 가장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곳은 북부 롬바르디아다. 사망자 4명과 확진바 167명이 이곳에서 나왔다. 이어 베네치아의 주도인 베네토에서도 확진자가 늘고 있다. 이탈리아의 확진자 수는 중국과 한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로 많다.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자 이탈리아 북부는 학교와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등이 대부분 폐쇄됐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베네치아 가면 축제도 24∼25일 남은 일정이 취소됐으며 축구 등 각종 스포츠 경기도 취소·연기됐다.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유럽 사회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소속 스텔라 키리아키데스 건강·식품안전 담당집행위원은 이날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PC)와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 그룹이 이탈리아로 급파돼 방역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탈리아의 상황을 매우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면서 "현지 당국의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우리도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당장 유럽 내에서 국경 폐쇄 등의 조치는 취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U 집행위는 생겐조약 지역 내에서 여행을 중단하는 조치를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야네즈 레나르치치 EU 위기관리 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을 통해 "여러 가지 비상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도 현재 회원국 간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한 셍겐조약 내용의 조정을 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키리아키데스 집행위원은 여행 제한은 과학적 근거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면서 "세계보건기구(WHO)는 여행이나 무역규제를 권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독일 내무부도 이탈리아에 대한 국경 폐쇄 조치는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신 여행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하기로 했다. 독일 보건당국은 코로나19에 대한 독일 내 위험성은 현재 낮은 수준이라면서도 이러한 평가는 바뀔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탈리아와 이뤄지는 교류에서 검사가 일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스트리아 정부는 전날 알프스를 거쳐 이탈리아로 이동하는 열차 서비스를 중단했다. 코로나19 감염 추정 승객 2명이 열차에 탑승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모든 열차를 중단했으나 이들은 음성 판정을 받았다. 프랑스 당국은 이날 이탈리아에서 자국으로 들어온 고속버스 한 대에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있다는 신고를 받고 즉각 해당 버스를 격리조치했다. 지역보건당국은 현재 구급차와 의료진을 해당 버스로 파견해 승객들이 내리지 못하도록 한 채 검사와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유럽 주요국 증시들은 3~4% 이상 폭락하고 있다. 이날 오전 13시 28분 이탈리아 벤치마크인 FTSE MIB지수는 전거래일대비 4.61% 하락한 2만3631.37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각 독일 DAX지수와 프랑스 CAC40지수도 각각 3.76%, 3.78% 떨어졌으며 영국 FTSE100지수도 3.49% 하락한 7145.28를 나타내고 있다. 범유럽지수인 유로Stoxx 600지수는 같은 시간 3.37% 하락했다.


유럽 주요국 증시는 2~3% 하락 개장한 뒤 추가로 떨어지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가 예상과는 달리 급격히 확산하면서 경제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이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