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세균 총리 취임 후 첫 대정부질문…'코로나19' 쟁점 될 듯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확대중수본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확대중수본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후 첫 대정부질문 무대에 올랐다. 여야 모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정부 대응과 향후 방안,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등에 대한 논의할 전망이다. 특히 이번 대정부질문에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처음 참석하는 자리인 만큼,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검찰 인사, 공소장 비공개 결정 등을 두고도 불꽃튀는 여야간 공방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국회는 24일 본회의를 열고 정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을 상대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진행한다. 이날 대정부질문에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질의가 집중될 전망이다. 미래통합당 등 야당은 정부의 초기 대응 등을 지적하며 책임론을 제기하고 중국 방문자 입국 금지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강조하는 한편, 여당은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과 관련해 추경 편성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 측 질문자로 나서는 김부겸 의원은 ▲선별진료소 확대 ▲이동검진의 전면적 실시 ▲의료인력과 병상 확보에 최선 ▲치료시설의 확보 등을 건의하고 방역과 민생경제 지원을 위한 추경 편성을 요구했다. 편성 규모와 관련,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메르스 당시(11조6000억원)보다 더 많은 규모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야당은 정부의 초동 대응을 비판하면서도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초당적 협력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대정부질문에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협이 중국 방문자 입국금지를 제안한 지 무려 한 달이 지났는데, 정부가 그 때 말을 들었다면 이런 상황까지 오지 않았을 것"이라면서도 "정 총리가 대정부질문을 진행하는 3일 동안 하루만 국회에 출석할 수 있도록 협조할 테니 남은 날에는 업무에 복귀해 우한 코로나 사태 수습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 장관도 이날 처음으로 대정부질문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야당 의원들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과 검찰 인사, 공소장 비공개 결정 논란 등을 두고 추 장관에게 날선 비판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여당의 경우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이같은 비판에 대응할 전망이다. 이밖에도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 국무총리에게 한일관계와 관련한 창의적이고 정치적 해법을 요구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대정부질문은 여당에서는 강창일·김부겸·이규희 의원이, 미래통합당에서는 주호영·권성동·백승주 의원이, 대안신당에서는 박지원 의원이 질의한다. 이어지는 25일에는 경제 분야, 26일에는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이어진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