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양향자 예비후보 “5·18공법단체 지정, 20대 국회 임기내 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중앙당에 야당과 합의 요청

양향자 예비후보 “5·18공법단체 지정, 20대 국회 임기내 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양향자 광주광역시 서구(을) 국회의원 선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5·18민주화운동 공법단체 지정을 20대 국회 임기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중앙당 차원에서 교섭단체 협상 안건으로 포함해 야당과 합의해 달라”고 민주당 중앙당에 요청했다.


23일 양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에 5·18유공자법 개정안이 심사 안건으로 올라왔다.

하지만 김진태 의원 등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자리를 뜨는 바람에 국가보훈처 소관 법률은 상정조차 하지 못하고 산회했다.


양 예비후보는 “김 의원은 지난해 11월 21일 법안소위에서도 시간을 끄는 방식으로 반대한 바 있다”며 “김 의원은 ‘다른 유공자단체와의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계속 심사하기를 원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국회 회의록에 따르면, 형평성에 문제는 없었다”면서 “이병구 국가보훈처 차장은 ‘다른 유공자단체는 공법단체가 안 된 조직이 없다’라고 인정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중앙당의 교섭단체 협상이 필요하다 게 양 예비후보의 설명이다.


그는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도중에 자리를 비워 정족수 미달로 보훈처 법안은 논의조차 안 됐다”며 “정무위원회 간사 협의로 법안 통과가 늦어지면 20대 국회에서 임기만료 자동폐기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앙당 원내지도부가 협상 안건으로 야당과 협의해야 한다”면서 “반드시 2월 국회에서 5·18유공자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적극적으로 법안 심사에 나설 것을 미래통합당에 주문했다.


양 예비후보는 “미래통합당이 민심에 반하는 행동을 하는 현역의원을 그대로 둔다면 총선에서 처참한 실패를 경험할 것”이라며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5·18을 부정하거나 5·18유공자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5·18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5·18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를 재향군인회, 특수임무유공자회 등과 같은 국가보훈처가 지정하는 공법단체로 만드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