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시진핑과 통화…韓-中 임상치료 공유·방역당국 협력키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방한 "상반기 변함없이 추진…구체시기 외교 당국 간 조율"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갖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양국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하고, 방역당국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양국 정상은 오후 5시28분부터 6시까지 32분 동안 통화를 갖고 최근 코로나19 대응과 한반도 정세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통화에서 "한 달간의 싸움을 통해 우리는 치료 임상경험을 많이 쌓았다"며 "임상치료 경험을 공유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국도 코로나19 퇴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양국의 정보공유 및 공동대응 협력을 기대한다"며 "중국은 많은 임상경험을 갖기 때문에 그 정보를 방역당국과 공유해준다면 퇴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의 어려움이 우리의 어려움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가장 가까운 이웃인 중국 측의 노력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시 주석을 중심으로 한 중국 인민의 단결된 힘으로 이번 사태를 잘 극복해 낼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코로나19 관련 중국 정부의 대응조치 현황을 설명하면서 "중국 인민은 초기 공포에서 벗어나 전염병을 이길 전망과 희망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전화를 걸어 코로나19와 싸우는 것에 위문과 지지를 표해줘 깊이 감사하다"며 "어려울 때 서로 협조하여 대응하고,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서 한마음으로 협력해 함께 곤경을 헤쳐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 "특히 문 대통령이 중국 측 노력을 평가하고, '중국의 어려움은 한국의 어려움'이라고 한 데 대해 매우 감동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는 문 대통령이 지난 3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당시 문 대통령은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양국 간 지원 및 협력을 바탕으로 한 사태 극복을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두 정상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가장 급선무가 북한과 미국의 대화재개에 있고, 북미 양측이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을 봉합해야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시 주석은 한반도 평화에 관한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적극 지지했고, 문 대통령은 남북협력이 이뤄진다면 북미대화를 촉진하는 선순환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알려진 시 주석의 방한 시기와 관련해서는 "변함 없이 추진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시기는 외교 당국 간에 조율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