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엔지스테크널러지, 핀란드 소프트웨어업체 Qt와 파트너십 체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엔지스테크널러지는 핀란드 소프트웨어업체 더큐티컴파니(The Qt Company, 이하 ‘Qt’)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양사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E-Horizon(맵 기반 자율주행 보조 솔루션) 차량용 OTA(Over-The-Air Software update) 등의 다양한 솔루션을 Qt 플랫폼 기반으로 확대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또 공동 마케팅을 통해 해당 솔루션들을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프로모션 할 계획이다.

핀란드 헬싱키에 본사를 둔 Qt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빠르고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Qt’를 개발, 자동차, 가전, 국방, 산업 자동화 장치 응용 소프트웨어 등 70개 이상의 다양한 산업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Qt는 지난 24년간 다양한 임베디드(Embedded) 산업분야에 그래픽(Graphic) UI를 개발하기 위한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했다.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협력하면서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품질과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 받는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엔지스테크널러지의 차량용 OTA(Over The Air, 무선 네트워크 활용 소프트웨어 및 펌웨어 업데이트 기술) 솔루션은 차량의 무선 통신 환경을 기반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초고속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동영상 등 대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초고속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다.

엔지스테크널러지의 OTA 기술을 활용하여 클러스터 및 IVI(In-Vehicle Infotainment)시스템 화면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다. 기존 아날로그 클러스터와 같이 원형 게이지가 배치되는 일반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디자인을 클러스터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더 나아가 운전자가 직접 클러스터의 구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 지금보다 폭넓고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Qt는 최근 10여년 간 다수의 글로벌 자동차 OEM들에게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및 디지털 클러스터(Digital cluster) 개발을 위한 솔루션으로 채택됐다. 다수의 글로벌 자동차 OEM들이 Qt의 고객 사로써 전략적 관계를 맺고 있다. 엔지스테크널러지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자사의 차량용 OTA솔루션, 내비게이션 및 IVI 솔루션을 Qt의 주요 고객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게 선보여 본격적으로 매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엔지스테크널러지 관계자는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는 IVI 시스템에 대해 고도로 맞춤화 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를 구축하기 위해 보다 전문화된 소프트웨어 개발이 필요하다"며 "Qt의 크로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는 이러한 UI의 신속한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러한 장점 때문에 Qt는 이미 수많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와 티어1(Tier-1)업체들로부터 선택받고 있으며, 이번 Q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엔지스테크널러지는 내비게이션, E-horizon, 및 OTA솔루션 등 자사의 다양한 솔루션이 Qt 플랫폼을 지원함으로써 고객에게 폭넓고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향후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