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책銀도 못피한 '라임폭탄'…기업은행, 부실펀드 600억 판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업銀 판매한 '라임레포플러스 9M'에 부실펀드 편입…정상펀드 투자금 300억은 회수
"투자금 56%는 회수해 지급 완료…총 손실률 20%대 추정"

국책銀도 못피한 '라임폭탄'…기업은행, 부실펀드 600억 판매(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이 최근 환매 중단된 라임자산운용의 부실펀드를 편입한 상품을 600억원 가량 판매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업은행은 투자금의 절반을 되돌려줬지만 나머지 300억원은 환매 중단으로 묶여 있는 데다가 향후 원금손실이 불가피해 투자자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떠안을 전망이다. 운용사의 펀드 돌려막기, 수익률 부풀리기로 투자자에게 큰 손실을 안긴 '라임 사태'가 터지기 직전 판매를 시작한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지난해 6~7월 '라임레포플러스 9M' 펀드를 600억원 규모로 판매했다. 이 펀드는 한국투자증권이 만든 상품을 기업은행이 신탁 형태로 팔았으며 지난해 환매가 강제 중단된 '라임 플루토 FI D-1호'를 편입했다. 우량채권을 담은 라임 레포 우량채권 9M 펀드를 56%, 문제가 된 라임 플루토 FI D-1호 펀드가 44% 비중으로 담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우량채권 펀드에 들어간 투자금은 선제적으로 회수해 지난해 12월 투자자들에게 지급한 상태"라며 "현재 펀드의 총 손실률은 20%대로 부실펀드에 들어간 자금은 다음달 운용사의 상환 계획 발표 후 절차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지급하겠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은 라임 플루토 FI D-1호 펀드에 편입된 약 300억원 중 절반은 회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해당 펀드의 손실률이 46% 수준인데 다른 부실펀드와는 달리 증권사와의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이 체결되지 않아 남은 금액을 투자자들이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문제가 된 라임운용 펀드 중 일부는 TRS 계약을 통해 증권사 대출을 받았는데, 증권사가 우선변제권을 갖고 있어 권리를 행사하면 손실률이 커지고 일반투자자들이 갖고 갈 몫은 더 줄어든다.


판매 시점도 논란이다. 기업은행은 다른 판매사보다 훨씬 늦은 6월말 라임운용 펀드 판매를 시작했다가 뒤늦게 문제를 발견하고 한달도 안돼 판매를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은행의 경우 이미 지난해 3월 라임 플루토 펀드의 부실 가능성을 인지,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30%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다른 판매사들은 부실 가능성을 인지하고 판매를 줄이거나 중단할 때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은 뒤늦게 판매를 시작해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안겼다"고 지적했다.


한편 라임운용은 환매 중단된 플루토 FI D-1호와 '테티스 2호'의 손실률을 각각 47%, 21%로 지난 14일 확정했다. 또 다른 부실펀드인 플루토 TF-1호의 경우 아직 자산실사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전액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라임운용은 실사결과를 토대로 환매 펀드자산 회수를 극대화하고, 신속한 환매 재개를 위한 계획을 다음달중 마련할 예정이다. 회사측은 판매사 추천으로 환매·관리업무를 총괄할 수 있는 전문관리인을 신규 선임했고 금융감독원도 라임운용에 상주검사반을 파견해 밀착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금감원은 투자자 피해구제를 위해 합동현장조사단을 구성해 다음달초 사실조사에 착수한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