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 임금수준은 얼마?" 직종·경력별로 한눈에 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용부-노동연구원, '사업체특성별 임금분포 현황' 발표

아시아경제DB=강진형 기자aymsdream@

아시아경제DB=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나와 비슷한 연차에 동종 업계 직장인들은 임금을 얼마나 받을까?"


매달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 이와 같은 궁금증을 가져봤을 것이다. 나의 임금이 동종 업계에서 어느 정도 수준인지 비교할 방법이 딱히 없었기 때문이다. 앞으로는 사업체 규모, 직업, 경력, 성별 등 6가지 변수에 따른 임금 수준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노동연구원은 18일 '사업체특성별 임금분포 현황'을 가공·분석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치 통계를 활용했으며, 표본 근로자 수는 약 230만명이다. 사업체 특성(규모·산업), 직무특성(직업·경력) 및 인적속성(성별·학력) 등 6가지 변수를 교차 분석해 도출한 결과다. 초과급여를 제외한 정액급여와 특별급여를 합산한 연간 임금을 기준으로, ▲평균값 ▲하위 25% ▲중위값 ▲상위 25% 등 4가지 수준별 임금정보가 제공된다. 임금직무정보시스템(www.wage.go.kr)사이트에 들어가 '임금정보-사업체 특성별 임금분포현황'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 임금수준은 얼마?" 직종·경력별로 한눈에 본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 통계를 활용하면 전반적인 임금분포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와 같은 업종 또는 비슷한 규모의 기업에서 유사한 일을 하는 다른 노동자의 임금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금융업에서 일하는 2년차 대졸 사원의 연간 임금 수준의 경우 중위값은 4064만8000원, 평균값은 4780만2000원이다.


실제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의 경우 정부나 민관기관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시장임금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최근에는 성별 임금격차 해소를 위해 공개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임금 정보를 기업의 '경영상 비밀'로 인식해왔다. 이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기업과 노동자들이 참고할 만한 시장임금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지난해 11월 고용부가 개최한 기업 현장 간담회에서도 상당수 인사 담당자들로부터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충분한 임금정보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제시된 바 있다.


이번 통계를 통해 특정 업종 내에서 사업체 규모나 직업별로 임금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참고할 수 있다. 다양한 직업별로도 사업체 규모나 경력, 성별·학력 등에 따른 전반적인 연간 임금수준을 알 수 있다. 또 남녀 성별에 따른 임금 격차가 어느 정도인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내 임금수준은 얼마?" 직종·경력별로 한눈에 본다 원본보기 아이콘


노동연구원 임금직무혁신센터 오계택 소장은 "원하는 정보들을 일일이 검색해 비교해야 하는 현행 임금정보 제공방식과 달리 보다 상세한 전체 통계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현장의 임금정보 접근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소장은 "외국의 경우처럼 장기적으로 노동시장 내 자율적인 임금격차 완화 기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는 매년 하반기에 '사업체특성별 임금분포 현황'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민석 고용부 노사협력정책관은 "임금분포, 격차정보와 관련된 공공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며 "정부는 노사정 사회적 대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노동시장 내 임금격차 및 양극화 완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