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로나19, 유입차단→조기발견·치료로 무게중심 이동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1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이 1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19 국내 발생현황 및 확진환자 중간조사 결과 등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와 관련해 환자를 보다 일찍 찾아내 치료하는 부분까지 범위를 넓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간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국가에서 유입되는 걸 최소화하고 기존 환자와의 접촉 관리에 중점을 뒀다면, 앞으로는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감염경로가 분명치 않은 환자가 다수 발생할 가능성을 염두에 둔 조치다. 코로나19에 걸려도 증상이 심하지 않고 조기 발견해 치료할 경우 완치율이 높은 점도 영향을 끼쳤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7일 브리핑에서 "지난달 20일 확진환자가 생긴 이후 한달간 (코로나19) 유입차단전략을 주로 많이 추진했다"면서 "앞으로는 이러한 전략을 지속하면서 의료기관 감염사례를 막고 지역사회 확산을 최대한 지연시키기 위해 환자 조기발견과 조기진단, 치료가 중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방역본부에 따르면 전일 확인된 29번ㆍ30번 환자의 경우 해외를 다녀온 적이 없고 기존 환자와 접촉한 일도 없다. 환자를 확인한 후 감염경로를 조사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감염원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28명 환자의 경우 감염경로를 판단하거나 추정하는 게 가능했으나 이들 환자는 현재까지 확인된 동선으로는 쉽지 않다. 지역사회 내 감염확산을 우려하는 배경이다.


정부도 이 같은 상황을 예견해 왔다. 코로나19의 경우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이나 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에 비해 치명률(감염 후 사망하는 비율)이나 중증도는 낮은 편이다. 다만 그런 만큼 감염 후에도 증상이 경미하거나 없는 수준이라 환자 본인이 감염 사실을 인지하지 못해 주변에 전파하는 사례도 다수 발생했다. 증상이 거의 없는 감염 초기에도 주변에 전파가 가능하다는 게 현재까지 의료진 판단이다. 그만큼 지역사회 내 전방위적으로 확산할 가능성도 높다.


방역당국이 일선 의료기관과 함께 코로나19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 대상으로 삼는 것도 이 같은 배경이 작용했다. 현재 13개 상급종합병원을 중심으로 하는 중증 급성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가 있는데, 18일부터 코로나19를 추가해 환자 발생과 원인병원체 파악에 나서기로 했다. 앞으로 참여 의료기관도 넓힌다.

아울러 인플루엔자ㆍ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 병원체 감시체계의 검사항목에 코로나 19를 추가한다. 현재는 8종류 바이러스가 대상이다. 현재 방역당국은 52개 의료기관을 방문한 인플루엔자 의심환자의 호흡기 검체를채취해 17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보내서 인플루엔자ㆍ호흡기 바이러스를 검사하는 국가 감시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현재 어떤 바이러스가 유행하는지 매주 점검해 국민과 의료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진단검사 확대를 통한 환자의 조기발견 감시체계를 구축학 의료기관의 감염예방과 취약시설 보호조치를 강화하는 등 지역사회나 의료기관의 감염사례 차단에 집중할 시기"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