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트럼프, USMCA 서명 "가장 공정한 무역협정"

최종수정 2020.01.30 06:01 기사입력 2020.01.30 06:01

댓글쓰기

자신이 이룬 무역성과 자화자찬
USMCA 초당적 지지한 민주당 의원 초대 안해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기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ㆍ나프타)을 대체하는 새 북미무역협정인 '미국ㆍ멕시코ㆍ캐나다협정'(USMCA)에 서명했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대규모 서명식 행사를 가지며 "지금까지 이뤄진 가장 크고 공정하며 균형 잡히고 현대적인 무역협정"이라며 USMCA의 성과를 강조했다.


그는 "형편없는 무역협정(나프타)을 진정으로 공정한 상호 무역협정으로 대체했다"면서 자신이 이룬 새로운 무역협정에 대해 자화자찬했다.


앞서 미국 상원은 지난 16일 초당적인 지지로 USMCA 수정안을 비준했다. 멕시코는 지난해 12월 10일 비준을 마쳤고 캐나다 의회의 비준이 마무리 되면 USMCA가 공식 발효되며 나프타는 생명을 마치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민주당 의원들을 초대하지 않았다. 민주당도 초당적 지지로 USMCA를 비준했지만 정작 이날 행사에 어느 의원도 자리하지 못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 대표가 민주당 의원들의 행사 참석을 희망한다는 뜻을 전했지만 성사되지 못했다고 전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