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가 가계부채, 채무, 불법추심 등에서 큰 성과를 내면서 도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경기도는 금전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돕기 위해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도내 12곳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
지원센터는 ▲신용회복, 개인회생, 파산 등 채무조정 상담 및 지원 ▲가계 재무수지 개선을 위한 맞춤형 재무컨설팅 제공 ▲대부업체 불법추심 대응 상담 및 채무자대리인 지원 ▲복지혜택 가능한 도민에게 정보 제공 및 연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원센터는 지난해 9612명을 대상으로 1만3687건의 금융 상담을 실시했다. 또 개인파산 465건, 개인회생 66건, 신용회복 164건 등 총 695건(1419억원)에 대한 채무 조정을 지원했다.
다중채무로 인해 생활고를 겪던 A씨는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찾아 종합적인 재무컨설팅을 받은 뒤 개인파산 신청을 결정했다. 법원 접수 후 5개월 만에 면책결정을 받고 2억원이 넘는 채무로부터 해방될 수 있었다.
B씨는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았다가 중도상환금액 4700만원이 발생했으나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찾아 현금흐름을 진단받고 상환계획을 세우는 등 맞춤 재무설계를 받았다.
이병우 도 복지국장은 "앞으로 경기도는 서민금융상품 지원자 대상 재무컨설팅 제공, 상담환경 개선 등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기능 강화를 통한 도민 맞춤형 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가계 부채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이라면 누구나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문을 두드려 달라"고 당부했다.
도는 지원센터를 서부(안양ㆍ안산ㆍ부천), 남동부(수원ㆍ용인ㆍ평택ㆍ광주), 북부(고양ㆍ구리ㆍ의정부ㆍ파주) 등 권역별로 운영하고 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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