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리선권, '총공격전' 언급하며 북미 대화 가능성 시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리선권 북한 신임 외무상이 공개석상에 처음 등장해 외부의 압력에 맞서야 한다는 주장을 폈지만 북미 대화에 대한 여지도 남겼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26일(현지시간) 리 외무상이 지난 22일 취임 후 외교단을 상대로 한 첫 외부 연설의 내용을 보도했다.

앞서 조선 중앙통신은 리 외무상이 이날 행사에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과업을 높이 받들고 조선 인민이 사회주의 건설의 전진도상에 가로놓인 난관을 자력갱생의 힘으로 정면돌파하기 위한 총공격전에 떨쳐나섰다”고 말했다고 전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전해지지 않았었다.


NK뉴스에 따르면 리 외무상은 "지난해 유례가 없는 혹독한 도전과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인민들은 주체 사상을 강화했다"고 평가했으며 "주체 사상에 기반해 국가 경제를 발전시켰고 정권의 독립성을 보장함과 동시에 자주권을 확보할 수 있는 국방력 강화에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북한이 연말에 연이어 실시한 미사일 발사 실험을 통해 신종 무기 개발완료와 탄도미사일 개발진전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어 2020년 전망과 관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영도아래 북한 인민들은 북한에 적대적인 세력의 야만적인 제재와 압박에 굴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리 외무상은 북한 외무성이 아니라 군 출신이다. 그의 등장이 북한 외교 정책의 강경 전환을 예고한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그는 평양을 방문한 우리 기업인들에게 "냉면이 목으로 넘어갑니까"라는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던 인물이다. 이를 의식한 듯 리 외무상이 유화적인 언급도 했다고 NK뉴스는 전했다.


리 외무상은 "북한정부의 자주권을 인정하고 우리에게 친절한 국가와는 우정과 협력을 이어갈 수 있다"고 언급했다. 미국이 대북 적대시 정책을 완하할 경우 관계개선이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와 관련, "양자 혹은 다자간 관계를 통해 상호 이해를 하면 2020년에는 좋은 결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북한이 북미 대화는 물론 중국, 러시아를 통한 다자대화도 염두에 두고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