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보건당국, 역학조사관 中 파견…의심환자 전원 음성(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중 한국대사관서 현지 상황 파악
의심환자 전원 음성…WHO 권고 촉각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현의 기자]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인 우한 폐렴이 확산함에 따라 중국 현지에 역학조사관을 파견키로 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23일 "중국 현지 공관에 역학조사관을 파견해 교민 보호 활동을 하고 현지 상황도 신속하게 파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국 예정인 질본 소속 역학조사관은 중국 베이징에 있는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중국에 체류 중인 국민을 보호하면서 동시에 우한시 상황 등을 점검한다. 필요할 땐 체류 장소를 바꿀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대사관과 협력해서 교민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생겼을 때 역학조사나 환자 관리, 감염에 대한 관리에 대한 지원을 하기 위한 전문가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 정부는 주중 한국대사관에 소속된 식약관이 현지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역학조사관이 현지에 도착하면 중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나 국가위생건강위원회와 소통해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보건당국은 아울러 의심환자로 분류된 21명 전원이 음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21명 전원에 대해 검사를 시행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명돼 격리에서 해제했다"며 "(추가로) 현재 검사가 진행 중이거나 검사대상인 증상자는 없다"고 밝혔다.

국내 확진 환자 1명은 국가 지정 입원 치료 병상에서 격리돼 치료받고 있다. 약간의 열이 있지만 지속해서 안정적인 상태를 보이고 있다. 정 본부장은 "확진 환자의 경우 증상이 호전되고 24시간 간격으로 시행한 두 번의 유전자 검사가 모두 음성일 때 역학조사관과 임상 의사가 협의해서 격리해제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우한 폐렴의 국제적인 비상사태 선포 여부를 이날(현지시간) 결정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WHO가 위기 선언과 함께 권고사항을 발표하는데 여행이나 무역 제한 같은 수준 높은 조치가 포함됐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권고 내용에 따라서 (국내 보건당국의) 대응도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기준 국외 확진 환자는 448명이다. 국가별로 보면 중국 440명, 태국 4명, 일본 1명, 대만 1명, 미국 1명, 마카오 1명이다.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