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홍보라인 총선 도전, 냉탕·온탕의 갈림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총선 공천 경쟁부터 쉽지 않은 도전…박수현·고민정 전 대변인은 상대적으로 유리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청와대 대변인과 춘추관장 자리가 공석으로 남아 있다. 설 연휴가 끝난 이후 빈자리를 채울 것으로 보이지만 언제가 될지 기약이 없다. 청와대 홍보라인이 공석으로 남은 이유는 총선 출마 때문이다.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과 유송화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모두 제21대 총선에 도전장을 냈다.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김의겸 전 대변인, 박수현 전 대변인, 권혁기 전 춘추관장 등은 총선 도전을 위해 미리 청와대를 나왔다. 전직 의원 출신인 박 전 대변인을 제외하면 모두 정치 신인과 다름없다.

문재인 대통령의 '입', 청와대의 '입'으로 활동했던 이들의 총선 성적표는 관심의 대상이다. 이들이 21대 국회 원내 입성의 꿈을 이루려면 우선 공천이라는 관문부터 통과해야 한다. 최악의 경우 총선 출마도 해보지 못한 채 꿈을 미룰 수도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에 출마하는 박 전 대변인은 공천 걱정은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다. 본선에서 현역인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과 승부를 겨룰 날을 기다리고 있다. 고민정 전 대변인도 더불어민주당의 권유를 받아 총선 도전에 나섰다는 점에서 지역구가 어디가 될 지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공천에 대한 걱정은 덜한 편이다.


하지만 다른 이는 사정이 다르다. 윤 전 수석은 총선 도전을 위해 일찌감치 지역구 활동에 돌입했지만 출마 예정지인 성남 중원의 민주당 공천 경쟁을 통과해야 한다. 중원에는 참여정부 국정홍보처 홍보관리관을 지낸 조신 전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 상근위원 겸 기획단장이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해 놓은 상황이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전북 군산 출마를 준비 중인데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통과가 관건이다. 군산에는 참여정부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신영대 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해 놓은 상태이다.


권 전 춘추관장은 서울 용산 출마를 위해 힘을 쏟고 있지만 본선에 앞서 당내 공천 경쟁이 만만치 않다. 강태웅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용산 출마를 위해 여당 공천 경쟁에 뛰어든 상태다. 용산에는 선종문 변호사, 도천수 전 문재인 대통령후보 특보, 임채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미래세대 특별위원장이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해놓았다.


유 전 관장은 민주당 현역 의원 지역구에 도전장을 냈다. 서울 노원갑 출마를 준비하는 유 전 관장은 민주당 현역인 고용진 의원과의 공천 경쟁을 이겨내야 출마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