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황교안 "문 대통령 일대일 영수회담 하자"…靑 "제안 온 것 없어"(종합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김혜민 기자, 손선희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2일 제왕적 대통령제를 견제하기 위해 총선에서 승리한 후 내각제까지 아우르는 개헌에 나서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당 혁신의 핵심은 공천이라며 지도적 위치에 있는 인사들의 희생도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제1야당 대표로서 일대일 영수회담을 제안했지만, 청와대는 구체적인 제안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중앙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제1야당 대표로 취임한 후 단독으로 만나 현안을 상의한 기억이 없다"며 영수회담을 요구했다. 그는 "여러 번 요구했지만 아무 응답이 없었다. 이제 더이상 대통령이 야당 대표를 만나지 않고 국민의 목소리 무시하는 불통 정권이라는 비난을 받지 말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영수회담 제안을) 언론을 통해 접했다"며 "구체적으로 제안이 온 것은 없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내각제까지 아우르는 개헌을 통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막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총선 압승을 토대로 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개헌을 추진하겠다"며 "대한민국이 정치에 발목 잡히지 않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는 법적 기반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헌의 방향에 대해서는 "(대통령을) 통제를 할것인지 내각제를 할 것인지 큰 틀의 문제는 있겠지만 어떤 것이 됐든 특정인이 절대 권력을 행사하고 마음대로 국정 농단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와 관련, 황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헌법상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라"며 "더 이상 헌정질서를 파괴하지 말고, 우리 대한민국을 분열시키지 말라. 조국과 특정 진영으로부터 벗어나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청년공천을 중심으로 한 혁신 계획도 밝혔다. 그는 "국민이 만족할 때까지, 이제는 되었다고 할 때까지 모든 것을 바꾸겠다"며 "가장 혁신적인 공천 기준을 만들었지만 공천 혁신을 완성하려면 저를 비롯해 지도적 위치에 있는 분들의 희생정신이 절대적이다. 이기는 총선을 위해 당력을 체계적으로 집중시키고 체계적으로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영남권 출마를 준비 중인 홍준표 전 대표,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 등과 영남권 중진들을 겨냥한 발언이다.


앞서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지역구 국회의원 3분의 1을 컷오프(공천배제)하고 현역 국회의원을 50%까지 교체하는 공천기준을 발표한 바 있다. 20~40대 젊은 정치인을 30% 공천해 젊은 정당을 만들겠다고도 약속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서울 영등포 중앙당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저부터 어떤 역할이라도 하겠다. 공천관리위원장이 공천의 모든 권한을 책임지고 행사할 것"이라며 전권을 부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과 더불어 통합도 반드시 이뤄내겠다"며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모든 세력들의 통합을 이뤄내겠다. 통합은 의무"라고 덧붙였다.


황 대표는 "4월 총선에서 국민 여러분들은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자유와 번영의 대한민국을 되찾아올지, 아니면 문 정권의 폭주를 내버려둘지 최종적으로 결정해야 한다"며 "문 정권에 대한 안보 심판, 경제 심판, 부동산 심판, 정치 심판에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총선 승리는 대전환의 출발점으로, 지난 12월 날치기 처리된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부터 되돌려놓겠다"며 "문 정권이 파괴한 자유와 정의, 공정과 평등의 소중한 헌법 가치도 되찾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꿈과 희망이 되살아나면 지난 3년간 문 정권의 진영정치가 초래한 국민 분열도 치유될 것"이라며 "그 날을 위해 문 정권에 대한 확실한 심판, 한국당에 대한 압도적 지지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