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韓中一 보건 핫라인, 여전히 꽉 막혔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스 때처럼 사후약방문…확산되면 경제 치명적 악영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조현의 기자] 국내 보건 당국이 '우한 폐렴'의 사람 간 전파 가능성에 대해 오락가락하면서 중국 정부와의 정보 공유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전염병 발발 시 한국ㆍ중국ㆍ일본 3국이 정보를 공유하는 '보건 핫라인'이 이번에도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비판이다.


21일 국내 보건 당국 등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7일 첫 의심 환자 발생 당시 우한시 보건 당국의 발표에 따라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이 낮다고 봤다. 그러면서 질본은 의심 환자의 접촉자 관리를 의료진과 직장 동료 등으로 한정했다. 당시 질본 관계자는 "중국 등에서 사람 간 전염 사례가 발견되지 않은 데다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할 시 가장 먼저 위험에 노출되는 의료진 가운데 감염자가 없는 것을 고려해 접촉자 관리를 이같이 한정했다"고 설명했다.

◆한ㆍ중ㆍ일 보건 핫라인 또다시 먹통= 하지만 그로부터 13일 뒤 보건 당국은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주의'로 격상했다. 이처럼 입장이 바뀐 데 대해 질본 측은 "중국 정보를 근거로 한 것"이라며 해명했지만, 정보 공유에 비협조적인 중국 정부에 우리 보건 당국이 너무 의존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전날 "중국 (정부) 발표를 신뢰하지만 체제 특성상 완전히 밝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며 현실적인 한계를 인정했다. 이는 전염병 발발 시 한ㆍ중ㆍ일 3국이 정보를 공유하고자 마련한 핫라인이 제 구실을 못 하고 있음을 자인한 셈이다.


3국 보건 핫라인은 지난해 중국에서 페스트가 발발했을 당시에도 먹통이 된 적이 있다. 지난해 11월 중국 네이멍구에서 페스트 환자가 발생했지만 우리 정부는 이를 핫라인이 아닌 주중 한국 대사관을 통해 확인했다. 중국 정부가 핫라인을 통해 어떤 정보도 전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후 3국은 지난해 12월14~15일 서울에서 열린 한ㆍ중ㆍ일 보건장관회의에서 감염병 대응을 강화하자는 취지로 기관장 간 핫라인을 구축하기로 결의했다. 하지만 우한 폐렴에 대한 보건 당국의 오락가락하는 판단으로 기관장 간 핫라인마저 불통이 됐음을 드러냈다.

의료계 관계자는 "핫라인을 옥상옥처럼 만들 게 아니라 기존 핫라인이라도 제 구실을 할 수 있도록 우리 측이 중국 정부에 강하게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한 폐렴 확산 시 우리 경제 악영향"= 한편 우한 폐렴이 2003년 전 세계를 휩쓴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처럼 확산할 경우 국내총생산(GDP) 감소 등 우리나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지난 15일 발간한 '중국발(發) 원인 불명 폐렴 현황 및 대응 방안' 보고서에서 사스의 영향으로 2003년 5월 수출이 위축(수출증가율 3.5%)되면서 2분기 우리나라 GDP 성장률이 1%포인트(연간 성장률 0.25%포인트) 내외로 하락한 것으로 추정했다.


관광객 감소로 인한 소비 위축도 우려된다. 실제 2002년 53만9400여명이였던 중국인 관광객 수는 사스로 인해 2003년 51만2700여명으로 줄었다. 최근 한한령((限韓令) 완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화장품 등의 소비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큰 상황에서 우한폐렴이 자칫 관광객 감소→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브리핑에서 "12월 중국인 관광객 수가 1년 전보다 26.9% 증가했다"며 중국인 관광객 수 회복이 소매판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조현의 기자 hone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