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티끌 모아 태산?' 복잡해지는 한진칼 지분경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부애리 기자] 한진그룹의 지분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면서 경영권을 둘러싼 각 주체 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2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지난해 한진칼 지분 1%를 매입했다. 지분 매입시점은 한진칼 주주명부폐쇄일인 12월26일 이전으로 알려졌다. 당시 주가 수준을 고려했을 때 지분 매입에 투입된 금액은 약 2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양사는 이번 지분투자에 대해 '사업 협력 강화 차원'이란 설명을 내놓고 있다. 지난해 말 대한항공과 카카오가 '고객가치 혁신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항공ㆍIT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키로 한 데 따른 조치라는 것이다.

지분율이 1%에 그치는 카카오의 행보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는 이유는 어느 주주도 확고한 우위를 굳히지 못한 한진그룹의 지분구조에 있다.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은 28.93%에 달하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6.49%)이 조원태 회장(6.52%) 체제에 반기를 들면서 상황은 오리무중이 됐다. 현재 일가족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5.31%)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6.47%)는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밖에 사모펀드(PEF) KCGI(17.29%), 반도건설(8.28%), 국민연금(4.11%) 등이 포진해 있지만 이들이 어떤 입장을 취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3대 주주인 델타항공(10.00%)의 경우 조 회장의 우군으로 분류되지만, 이 지분을 포함해도 조 회장이 지분경쟁에서 확고한 우위를 구축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카카오 측은 이번 지분투자에 대해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SK 측과 사업제휴를 할 때도 지분 1.5%를 매입, 연결고리를 강화했던 바 있는 만큼 큰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단 것이다.

다만 업계에선 조 회장의 사내이사직 연임안이 걸린 3월 주주총회까지 총수일가의 분쟁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이같은 소수지분도 유의미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진그룹 한 관계자는 "지주사인 한진칼의 경우 경영권 분쟁이 점화되면서 대형 기관ㆍ주주의 지분율이 70%선에 육박한 상태인 만큼 일반적으로 소수 기관투자자나 소액주주의 영향력이 크진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지분경쟁이 치열해지면 소수 기관 및 소액주주에 대한 설득전도 본격화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의결권 행사는 경영권 분쟁 개입과 별개의 문제"라며 "지금은 그 문제에 대해 밝힐 단계는 아니다"라고 전했다.


최대 분수령은 '세 모녀'의 결단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로선 다양한 시나리오가 가능해 결과를 예단키 어렵다"면서 "결국엔 이 고문, 조 전 부사장, 조 전무 등 세 모녀가 어떤 판단을 내리느냐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