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태어나는 영등포역 일대 쪽방촌… 공공주택 1200가구 공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조감도 (제공=국토교통부)

▲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조감도 (제공=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노후 주거지였던 서울 영등포역 쪽방촌 일대가 주거·상업·복지타운으로 다시 태어난다. 쪽방촌이 전면 철거되고 거주민들을 위한 영구임대주택과 청년층을 위한 행복주택 등 1200여 가구가 공급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영등포구는 20일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영등포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토지공사(SH공사)는 '영등포 쪽방촌 정비'를 위한 양해각서(MOU)도 함께 체결했다.

해당 지역은 2015년에 이미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당시 영등포역 주변의 쪽방촌 일대 4만1165㎡애 대한 도시환경정비 계획이 수립된 바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쪽방촌 주민 중 약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주거 대책만 마련돼 정책에 대한 한계가 지적되며 결국 사업이 중단된 바 있다. 이에 영등포구가 직접 쪽방촌 정비를 국토부에 건의하면서 정부와 관계기관 등이 직접 태스크포스(TF)를 마련해 이번 계획을 추진하게 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영등포역 일대 쪽방촌 거주민들의 주거 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6.6㎡ 이내의 부엌, 화장실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최저주거기준에 미달하는 상황임에도 거주자들은 3.3㎡당 임대료가 10만~20만원에 육박해 강남 일대 고급주택보다도 높은 임대료를 지출하고 있는 형편이다.


현재 쪽방 문제 해결을 위한 리모델링 사업 등이 추진됐으나 노후화가 심각해 효과가 미미하고 쪽방 개량이 임대료 상승으로 이어져 입주민이 바뀌는 악순환이 이뤄지기도 했다.

▲ 현재의 노후된 영등포역 일대 쪽방촌의 모습(제공=국토교통부)

▲ 현재의 노후된 영등포역 일대 쪽방촌의 모습(제공=국토교통부)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정비안에는 이를 대폭 늘려 쪽방주민들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370가구가 조성된다. 현재 국토부가 집계한 쪽방촌 거주민 360여명이 모두 입주 가능한 규모다. 해당 주택은 16㎡ 규모의 주택을 보증금 161만원, 월 임대료 3만2000원 수준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고 쾌적한 공간을 현재의 2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 거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보증금은 공공주택사업의 세입자 이주대책을 통해 지원함으로써 세입자들의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신혼부부 등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가구, 분양주택 등 600가구 등을 함께 공급해 총 1200가구 규모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주택 공급 과정을 순차적으로 제공하는 '선(先)이주 선(善)순환'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지구 내 우측에 기존건물의 리모델링 등을 통한 쪽방 주민 임시 거주용 선 이주단지를 조성한 후 공공주택 건설이 완료되면 영구임대주택으로 이주토록 한다. 이후 선 이주단지는 철거한 후 민간 조성 용지로 분양할 계획이다.


▲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의 선이주 선순환 개념도 (제공=국토교통부)

▲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의 선이주 선순환 개념도 (제공=국토교통부)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 사업은 주민의견 수렴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내년 지구계획 및 보상, 2023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될 계획이다. 국토부는 서울시, 영등포구와 LH·SH, 민간돌봄시설 들이 참여하고 국토부 주택토지실장, 서울시 주택건축본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 추진 민·관·공 TF'를 구성해 사업 진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를 통해 "지난해 영중로 노점정비, 올해 대선제분 복합문화공간 조성, 내년 영등포로터리 고가 철거와 2024년 신안산선 개통 등을 통해 영등포구에 활력을 불어넣고 역세권에 젊은 세대를 위한 주택을 공급해 청년층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영구임대단지 내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취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를 도입하고 주민들을 위해 무료급식·진료 등을 제공해온 돌봄시설도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이 일대에는 광야교회, 요셉의원, 토마스의 집 등 민간단체들이 무료급식과 진료 등을 통해 쪽방 주민들을 지원하고 있다. 또 행복주택 단지 내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국공립 유치원과 도서관, 주민 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된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영등포 쪽방 정비사업은 강제 철거되거나 쫓겨나는 개발이 아니라 포용하며 함께 잘사는, 선순환 구조를 가진 따뜻한 개발"이라며 "보다 세심한 주거복지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오늘 발표하는 영등포 쪽방촌 정비방안은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합심하여 주거취약 계층의 주거 안정과 도시환경 개선 등 지역 활력을 함께 도모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라며 "나머지 4곳의 쪽방촌에 대해서도 중앙정부, 자치구, 지역주민 등과 협력하여 단계별로 정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영등포 외에도 서울 내 4개 쪽방촌에 대해서도 단계적 정비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돈의동 쪽방촌에는 도시재생사업(새뜰마을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다른 3곳에 대해서는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단계적으로 정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도 현재 영등포 외에도 전국에 존재하는 10개 쪽방촌(서울 5곳, 부산 2곳, 인천·대전·대구 각 1곳)에도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방식을 통한 단계적 정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위치도 및 토지이용구상(안) (제공=국토교통부)

▲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위치도 및 토지이용구상(안) (제공=국토교통부)

원본보기 아이콘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