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한미군 유지' 美국방수권법 하원통과…트럼프 "즉각 서명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만8500명 주한미군 임의로 못줄여
상원 통과 뒤 트럼프 서명하면 발효
표심 고려해 "즉각 서명" 트윗한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일(현지시간) 플로리다 주 할리우드에서 열린 이스라엘계 미국인 협의회(IAC) 전국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일(현지시간) 플로리다 주 할리우드에서 열린 이스라엘계 미국인 협의회(IAC) 전국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주한미군 규모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는 내용 등이 담긴 국방수권법안이 미국 하원을 통과한 것과 관련해 "즉각 서명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와우! 우리의 모든 우선순위가 최종적 국방수권법안(NDAA)에 들어갔다"며 "우리 병력의 급여 인상, 우리 군의 재건, 유급 육아휴가, 국경 경비, 그리고 우주군!"이라는 글을 게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더는 미루지 마라! 나는 이 역사적 국방법안에 즉각 서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 하원은 이날 본회의를 열어 NDAA를 찬성 377표, 반대 48표로 가결 처리했다. 방위비 약 200억 달러(2.8%) 증액과 우주군 창설 지원, 병사 급여 3.1% 인상, 연방정부 공무원들의 12주 유급휴가 의무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특히 이 법안엔 현재 2만8500명 수준인 주한미군을 트럼프 행정부가 임의로 줄일 수 없도록 한다는 내용도 있다. 이는 올해 국방수권법에 규정된 주한미군 하한선인 2만2000명보다 기준을 6500명 늘린 것이다.


이날 하원을 통과한 국방수권법안은 다음주 중 상하원 표결을 거쳐 대통령의 서명을 받으면 정식으로 효력이 발휘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즉시 서명하겠다'고 밝힌 것은 법안에 미군 급여 인상 등이 포함된 것을 부각하면서 표심을 이끌어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최근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이 난항을 겪으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감축을 협상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법안이 효력을 발휘하면 당분간 이 같은 논의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초 "나는 (주한미군 주둔이든 철수든)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며 "그들(한국)은 방위비 분담을 더 공정하게 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제는 법안에도 예외규정이 있는 만큼 트럼프 대통령이 또다시 주한미군 감축 카드를 빼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법안은 미국의 국가안보에 부합하거나, 역내 동맹국들의 안보를 저해하지 않고, 국방장관이 한국, 일본 등 동맹국들과 적절히 협의를 거친 경우에 주한미군 감축을 허용한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이번 선거 적중률은? 방송사 출구조사 실시 [포토] 하루 앞으로 다가온 국회의원선거 [포토] 총선 앞두고 개표소 준비하는 분주한 손길

    #국내이슈

  • "물줄기가 폭포처럼"…뉴욕 한복판 고층건물서 쏟아진 물 세기의 스타커플 이혼 후… 졸리 "피트 여러 번 신체적 학대" "노래가 제일 쉬웠어요"…34살 테일러 스위프트, 1조5천억 억만장자 등극

    #해외이슈

  •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 윤중로에 활짝 핀 벚꽃 [포토] '봄의 향연'

    #포토PICK

  •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타볼레오]'학원차'에서 '아빠차'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