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토부 "타다, 택시와 상생 거부… 사회적 갈등 책임져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타다, 택시업계와 어떤 대화 노력 했는지 의문"… "구체적 상생 대안 내놔야"

▲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사진=이춘희 기자)

▲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 (사진=이춘희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국토교통부가 렌트카를 활용한 운송업을 사실상 금지하는 이른바 '타다금지법'을 반대하고 있는 승합차호출서비스 '타다'를 맹비난하고 나섰다.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백브리핑을 통해 지난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에 대해 "기존 산업과 혁신산업이 혁신할 수 있는 법안"이라며 "법안과 관련해 졸속적이고 합의가 없었다는 일부의 주장에 대해서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항변했다.

개정안은 운전자 알선 허용 범위를 법률에 직접 규정하고, 렌트카 사용 목적을 관광에 한해 운전자 알선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았다.타다는 이같은 개정안이 플랫폼 택시와 같은 혁신산업을 가로막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김 정책관은 "타다 모델은 불법성 논란과 택시 업계와의 극심한 갈등으로 지속 가능성과 확장성 확보가 어렵다"면서 "정부가 어렵게 두 번이나 개인 택시와 타다의 대화 자리를 마련지만 타다의 거부로 절충점이나 상생할 수 있는 논의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카카오는 카풀 문제로 현재의 타다-택시 갈등보다 더 대립했지만 사업 모델을 바꾸는 등 서비스 개선 측면에서 정부는 카카오의 움직임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한 반면, 타다에 대해서는 "상생 협력 기회를 달라고 했지만 지금껏 이해 관계가 쳠예했던 택시와 어떤 대화의 노력을 했는지 궁금하다"고 반문했다.

김 정책관은 "개정안은 (타다가)제도화되지 않으면 사법적 판단의 결과에 따라서는 대안 없이 사업을 중단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는 만큼 이를 방지하고 제도적 틀 내에서 공정 경쟁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한 것"이라며 "혁신 기업이 사회적 갈등을 야기한다면 책임을 져야 하고 갈등 해결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또 "단순히 혁신산업에게 기회를 줘야한다는 주장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려운만큼 (타다가) 구체적 상생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