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겨울 첫 '비상저감'…석탄발전 10기 가동 중단·5등급 차량 운행제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도권과 강원, 충청도 등 전국 곳곳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수준을 보인 9일 서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수도권과 강원, 충청도 등 전국 곳곳에서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수준을 보인 9일 서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부가 올겨울 들어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했다. 수도권과 충북도에선 공공기관 차량 2부제와 함께 석탄발전소 가동이 제한된다.


환경부는 10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도권과 충북도에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서울·인천·경기·충북 등 총 4개 시도 지자체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날 초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 '매우 나쁨'(75㎍/㎥초과), 충청권 '나쁨'(50㎍/㎥초과)으로 예보됐다.


이번 비상저감조치는 지난 10월 제정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최초로 시행하는 것이다.


이날부터 전체 석탄발전소 60기 가운데 10기의 가동이 멈출 예정이다. 노후 석탄발전소 2기와 예방정비를 시행하는 3기에 더해, 정부가 추가 정지하기로 결정한 5기의 전원이 꺼진다.

석탄발전소 41기에 대해서는 출력을 80%로 제한하는 상한제약을 실시한다. 이는 정부가 앞서 계획한 '겨울철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대책'에 따른 것으로, 비상저감조치 발령과는 관계없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따른 조치다.


경기 지역 중유발전소 3기는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른 상한제약에 걸릴 예정이다.


이에 따라 충남(23기)·경남(6)·전남(4)·강원(2)·인천(6)·경기(3)에서 약 497㎾ 규모의 출력 감발이 예상된다.


석탄발전 중단과 더불어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수도권), 행정·공공기관 차량 2부제(수도권과 충북도)도 시행된다.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 10만원이 부과되나, 차량에 저공해조치를 했거나 장애인으로 등록된 차량인 경우 등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4개 시도에 위치한 민간과 공공 사업장·공사장에서도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된다.


이에 따라 석유화학이나 시멘트제조 공장처럼 미세먼지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민간사업장 10곳은 조업시간을 바꾸고 가동률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건설공사장에서는 공사시간 변경, 살수차 운영, 방진덮개 복포 등 날림먼지 억제조치를 해야 한다.


만일 비상저감조치 대상 사업장과 공사장에서 의무를 위반할 경우 2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의무 대상은 아니지만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은 수도권과 충북 소재 65개 사업장도 자체적인 저감조치에 들어간다.


각 시도는 사업장, 공사장 등을 대상으로 자체적인 점검·단속에 나서며, 비상저감조치 발령지역을 관할하는 수도권대기환경청과 금강유역환경청은 무인항공기(드론) 감시팀을 활용해 산업단지 등 사업장 밀집지역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