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임금격차 해소 10조 돌파…권기홍 "동반성장, 미미하지만 나아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금격차 해소협약 45개 기업, 10조7104억원 출연

임금격차 해소 10조 돌파…권기홍 "동반성장, 미미하지만 나아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격차가 그 나라의 동반성장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다. 대기업의 평균 임금이 100이라면 중소기업 평균임금이 작년 초 52에서 올해는 55로 올랐다. 미미하지만 조금은 나아졌다고 생각한다."


권기홍 동반성장위원장이 취임 이후 야심차게 추진해왔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격차 해소운동이 성과를 내고 있다. 1년 10개월만에 대기업들이 출연한 금액이 10조원을 돌파했다.

권 위원장은 9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이 사회의 가장 본질적 문제인 저출산을 해결하려면 임금격차가 지금 수준으로 벌어져서는 안된다고 줄곧 강조했다"며 "우리처럼 특별한 권한이 없는 민간기구에서 10조 지원을 약속 받았다는 것은 나름대로 큰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권 위원장은 지난해 2월부터 제4대 동반성장위원장을 맡고 있다. 취임 이후 드라이브를 걸었던 '임금격차 해소운동'에 총 45개 기업이 10조7104억원을 출연했다. 임금격차 해소운동은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에게 대금을 제대로 주고 임금·복리후생 지원, 임금지불능력 지원 등 프로그램을 마련해 협력 중소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고 근로조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동반위가 협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한다.


권 위원장은 "10조원 중 6조원이 금융 지원에 쓰이고 중소기업들이 수혜 받는 금액이 4조원 정도여서 모든 금액이 다 지원되는 것은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면서도 "참여 대기업들이 협약 프로그램 이행 실태를 모니터링 하는 것에 동의했다. 문재인 정부 이후 난 2년 반 동안의 동반성장도 어느 정도 나아졌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권 위원장은 내년부터 금융기관들과 상생협력 대출이나 상생보증 등 중소기업을 위한 동반성장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기관들이 중소기업들의 대출 편의를 위한 제도를 확대했으면 한다"며 "고객인 중소기업의 인재 영입을 위한 채용박람회 등을 추진하기도 하는데 이런 사례가 더 늘어나야한다. 금융기관들과 함께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 방안을 논의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내년에는 이종 산업 간 교류를 확대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권 위원장은 "그동안 동종업종 간 기술구매상담이 주로 이뤄졌는데 전자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이 자동차나 화학 관련 업체에도 납품할 수 있게 이업종 간 교류가 활성화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동반성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동반성장 인증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권 위원장은 "식품산업부터 부분적으로 도입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동반성장 인증 마크가 붙으면 사람들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할 것이고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도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간 기구로 운영 중인 동반성장위원회의 권한을 강화할 수 있도록 역할을 변경하는 방안에 대해 권 위원장은 "논의는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정부 기구로 만든다면 일자리위원회나 경제사회노동위원회처럼 될 수 있는데 (동반성장은) 한시적으로 추진할 사안은 아니다"며 "정부가 참여하게 되면 오히려 기업들의 자율성이 떨어질 수 있어 자율적인 민간기구라는 타이틀을 벗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 않다고 본다"고 했다.


'갑질' 행위를 일삼은 대기업을 동반성장지수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안에 대해 권 위원장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그는 "동반성장지수 평가가 생겨나면서 주요 대기업들이 동반성장팀이라는 전담조직을 꾸렸고, 동반성장 문제에 접근하는 책임자를 두고 있다"며 "지수는 누구를 상주고 벌주는 개념보다는 자발적으로 참여해 동반성장이라는 의미를 확산하는 데 의의가 있다. 갑질한 것이 드러나면 지수에서 강등되고 좋은 점수를 받기가 어렵다. 이 부분은 동반성장위원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