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당 전원회의 소집…긴장감 고조되는 12월 한반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미 강경 '새로운 길' 선포할 가능성
김정은, 백두산 찾아 중대결심 예고
트럼프 "필요하다면 무력도" 경고장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들'을 돌아봤다고 4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이 '백두산지구 혁명전적지들'을 돌아봤다고 4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이 미국에 밝힌 비핵화 협상의 '연말 시한'을 앞두고 이달 하순 노동당 전원회의를 소집한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4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조선혁명 발전과 변화된 대내외적 정세의 요구에 맞게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하여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를 12월 하순에 소집할 것을 결정하였다"고 보도했다.

이번 전원회의는 지난 4월 10일 제4차 회의가 열린 이후 8개월여만에 열리는 것이다. 노동당 전원회의는 당 대회가 열리지 않는 기간 당의 주요 정책과 노선을 논의 결정해 채택하며 노동당 주요 간부 인사를 실행한다.


전원회의에서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지난 4월 최고인민회의 제14기 1차 회의 시정연설을 통해 미국에 공개 선언했던 '연말 시한'이 마감됨에 따라 '새로운 길'의 구체적인 방향을 천명할 것으로 보인다.


통신이 이번 전원회의에 대해 "조선혁명 발전과 변화된 대내외적 정세의 요구에 맞게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 결정하기 위해"라고 밝혀 정세에 맞춘 노선을 결정할 것임을 시사했다.

북한은 지난해 4월 한반도의 정세 변화 속에서 개최한 3차 전원회의에서 6차례 핵실험을 진행했던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채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미국의 대북제재와 압박에 대응해 체제 안전을 위한 강력한 국방력 강화와 자력에 의한 경제건설에 대한 향후 노선과 정책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김 위원장은 시정연설에서 미국이 올해 말까지 '새로운 계산법'을 갖고 나온다면 3차 북·미정상회담을 한번 더 해볼 용의가 있다면서도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노골화될수록 그에 화답하는 우리의 행동도 따라서게 되어있다"고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하노이 회담을 앞둔 신년사에서도 미국이 제재와 압박을 유지한다면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 2일에는 백두산 자락의 삼지연을 찾아 '중대 결심'이 임박했음을 예고했다.


리태성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부상도 3일 발표한 담화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최대의 인내력을 발휘하여 우리가 선제적으로 취한 중대조치들을 깨지 않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였다"면서 "이제 남은 것은 미국의 선택이며 다가오는 크리스마스선물을 무엇으로 선정하는가는 전적으로 미국의 결심에 달려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에 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을 2년만에 '로켓맨'이라 부르면서 비핵화 합의의 준수를 촉구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 런던을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의 조찬 회동을 한 자리에서 이뤄진 취재진과의 일문일답에서 "미국은 역사상 가장 강력한 군을 갖고 있다"면서 "원하지는 않지만 필요하다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이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좋은 관계를 강조하면서도 추후 무력도발을 묵인하지는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침으로써 북한을 향해 '레드라인'은 넘지 말라는 경고장을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