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AEA 前차장 "北핵실험 예비장소 있을 수도…아무도 실태 몰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 충분한 실험 거쳤고 성공적 결과 얻어
핵실험 추진한다면 그건 정치적인 목적
풍계리 대신 예비장소 마련했을 가능성
어떤 국제기구도 정확한 실태 알지 못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북핵 전문가로 꼽히는 올리 하이노넨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차장이 북한의 핵 역량은 추가 실험이 필요 없을 정도의 수준이라고 2일 밝혔다. 그는 또 북한이 폐기된 풍계리 핵실험장 대신 추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예비장소를 운영하고 있을 수 있으며, 이를 발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무기에 대해 "이미 충분한 실험을 거쳤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영변 핵 시설 사찰 주도하고, 20여 차례 방북한 경험이 있는 북핵 관련 전문가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북한과 비슷한 횟수의 핵실험을 했던 파키스탄과 인도는 이미 20여년 전에 핵 보유국이 됐고 핵무기 100개 이상을 갖고 있다"며 "따라서 지난 수십년 동안 핵실험을 할 필요가 없었다. 북한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북한이 완전히 다른 종류의 핵무기를 개발하려고 하지 않는 이상 핵무기 보유를 위한 추가 핵실험은 불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따라서 현 시점에서 그들이 핵실험을 추진한다면 그건 정치적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가 정말 걱정하는 건 미국이 우려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보다 한국과 일본을 겨냥하는 중단거리 미사일"이라며 "최대 1t의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수백㎏ 수준일 것"이라고 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북한이 폭파 방식으로 폐쇄한 풍계리 핵실험장 대신 핵실험을 할 수 있는 다른 예비장소가 마련됐을 수 있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북한은) 다른 곳에 (핵실험장을) 만들 수 있다"며 "현지엔 산이 많고, 용도가 불확실한 많은 터널들이 뚫려 있다"고 했다. 이어 "또 풍계리 인근이나 멀리 떨어진 곳에 다른 핵실험장이 존재할 수 있다"며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할 수 있는 예비장소의 존재를 배제할 수 없다고 보는게 합리적"이라고 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예비 장소가 있을 경우 이를 발견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북한에는 많은 굴착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 모든 광산과 터널을 다 주시하기 어렵다"며 "IAEA나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 혹은 다른 어떤 기구도 정확한 실태를 알지 못할 것"이라고 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