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람人] '평생 몸담았던 검찰을 수술대로' 김오수 법무부 차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네받은 '개혁의 칼' 친정과 숙명의 충돌
檢시절 선후배 신망 두터워
특수부 폐지 등 개혁 발표 후
檢 게시판 비판·냉소 연이어
검찰총장·금감원장 후보 언급
차기 법무장관으로도 거론
곧 대검간부와 만나 개혁논의
"檢 믿는다" 개혁관철 자신감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검찰개혁 추진상황점검 당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검찰개혁 추진상황점검 당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리더가 어울리는 검사'에서 '이해할 수 없는 사람'으로. 그에 대한 검찰 내 평가는 극단을 오간다. 김오수 법무부 차관(사법연수원 20기)이 서있는 현 주소다.


김 차관은 1994년 검사에 임용됐다. 이후 어느 수사팀을 맡아도 잘 이끈다는 평가를 받아왔고 특히 '리더십'에서 강점을 보였다. 스포츠 매니아인 그는 축구ㆍ탁구ㆍ테니스ㆍ등산 등 동료 검사와의 모임을 주도하고 단체 봉사활동에도 앞장섰다. 적극적이고 추진력 강하며 친화력을 갖춘 검사, '선후배 사이 신망이 두텁다'는 표현이 딱 들어맞는 그런 검사였다. 불과 한 달전까지는 그랬다.

현재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는 '김 차관을 이해할 수 없다'는 취지의 글이 넘쳐나는 것으로 전해진다. 김 차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후 장관직 대행으로 검찰 개혁을 이끌고 있다. 지난 8일 김 차관은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 직후 대통령을 만났다. 전국 검찰청 41개 직접수사 부서를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직제 개정안을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나 대검찰청 측과 아무런 상의 없이 이루어진 보고였다. 윤 총장은 그로부터 4일이 지난 12일에서야 이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 이성범 서울동부지검 부부장검사는 이프로스에 "어떤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쳤는지 모르겠고 부서 일괄 폐지가 과연 상식에 부합하는건지 모르겠다"고 썼다. 청와대에 보고한 이후 "대검과 협의하겠다"고 한 김 차관의 말을 두고 박철완 부산고검 검사는 "사실상 대검과 협의 절차는 통과의례"라는 냉소적인 글을 남겼다.


김 차관의 좌우명은 "현실에 충실"이라고 한다. 4년전 대검 초대 과학수사부장이 된 후 언론과 인터뷰에서 밝힌 말이다. 그는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올지 안 올지 불투명하다. 오직 지금 선 그 자리, 그 상황에서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했다. 김 차관은 자신의 좌우명대로 '현재 맡은 일에 충실할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주변의 시각은 다르다. 김 차관이 자신에 대한 정권의 신뢰에 보답하는 길로 검찰개혁에 매진하고 있다고 보는 이들이 많다. 지난 6월 신임 검찰총장 내정 때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던 김 차관은 현 정부 들어 가장 주목을 많이 받은 법조계 인사 중 한 명이다. 지난해 5월 검사 출신으로는 이례적으로 신임 금감원장 유력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당시 청와대는 김 차관을 금융시장 개혁을 제대로 이끌어갈 수 있을 인물로 보고 임명을 검토했다고 전해진다.


조 장관으로부터 '검찰개혁의 칼'을 전달 받은 김 차관에게 친정과의 충돌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 됐다. 김 차관은 자신이 특수부 검사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특수부 및 직접수사 부서를 폐지하는 데 앞장서야 했다. 자신이 과거 근무했던 대검찰청 인원을 감축하는 등 검찰을 통제하고 힘을 빼는 검찰개혁안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대검 고위 간부에게 조 전 장관 수사를 검찰총장의 지휘를 받지 않는 독립수사팀에 맡기자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

김 차관과 검찰의 전선은 청와대와 법무부를 돌아 앞으로는 검찰 중심부에 형성된다. 김 차관은 곧 대검 간부들과 만나 검찰개혁안 이행 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차관은 "나도 검사다. 검찰을 믿는다"며 원활한 논의와 개혁안 관철을 자신했다. 청와대와 여당도 김 차관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다. 대통령은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당분간 법무부 장관 인선을 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도 거론된다. 그가 마침내 장관 자리에 오를지 아닐지보다 확실한 건, 검찰의 반발을 온몸으로 막아내며 검찰개혁을 진두지휘한 인물로 기록될 사람은 조국이 아니라 김오수라는 점이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