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CSIS "北영변 핵시설서 방사성 물질 이동 정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미대화 교착속 영변 핵시설 존재감 과시

美CSIS "北영변 핵시설서 방사성 물질 이동 정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의 영변 핵시설 단지에서 방사성 물질의 이동 정황을 의심할 수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최근 밝혔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와 조지프 버뮤데즈 연구원은 북한전문 사이트 '분단을 넘어'(Beyond Parallel)에 14일(현지시간) 게재한 '영변 업데이트:방사성 물질의 11월 이동?'이라는 글을 통해 "과거 방사성 물질 이동에 관련됐던 특수 궤도차의 이동이 최근 감지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 글에서 지난 1일과 9일 입수한 위성사진을 토대로 4대의 특수 궤도차 이동을 확인했다면서, 이 궤도차의 움직임이 마지막으로 관찰된 것은 지난 4월이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1일 위성사진에서 1대의 궤도차가 방사화학 실험실 서쪽, 나머지 3대의 궤도차가 우라늄 농축시설 남쪽에 있었지만, 9일 사진에서는 이 4대의 궤도차가 모두 영변 핵시설 인근 풍강리 철도 조차장 근처로 이동했다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활동을 핵 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결하기는 어렵다며 조심스러운 평가를 내놨다.

이들은 이 궤도차들을 방사화학실험실에서의 재처리 활동과 연결 짓는 예비 분석이 있지만 모든 사례와 현재 상황을 볼 때 사실이 아닌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 궤도차를 통해 어떤 유형의 방사성 물질이 수송되는지 불분명하다면서, 소량의 액체·고체 폐기물과 오염된 장비를 외부로 수송하거나 핵분열성 물질을 영변 외부시설로 옮기기 위한 것일 수 있지만 분명하지 않다고 봤다.


또 영변 밖 시설에서 방사성 물질을 영변 안으로 수송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 가능성은 더 낮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교착상태를 가정할 때 이들 궤도차의 존재는 북한이 유리한 협상 위치에 서기 위해 치밀하게 조정한 정치적 술책인지, 방사성 물질의 실질적 이동인지, 아니면 두 가지 모두를 조합한 것인지도 불분명하다고 평가했다.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은 영변 핵시설 폐기를 자신들의 카드로 내놓은 바 있다. 북·미 대화가 지난달 스톡홀름 실무협상 이후 교착된 상황에서, 북한이 영변 핵시설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미국을 압박하는 차원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북·미가 영변 핵시설의 폐기 등 잠정적 수준에서 합의를 하고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