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에스에프에이, 2차전지용 '3차원 CT 검사장비' 개발 완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디스플레이·반도체 제조장비 및 클린물류 전문기업 에스에프에이 가 2차전지 사업을 통한 성장동력 강화에 나섰다.


18일 에스에프에이는 2차전지용 인라인(In-Line) 3차원 CT 검사장비의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차전지 내부 핵심 사양인 전기적 안정성을 비파괴방식으로, 양산라인내에서 고속으로 검사할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은 "설비 투자 규모가 급증하고 있는 2차전지 분야에서 기술 및 제품 고도화를 통해 최첨단 물류시스템 공급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AI 기반 외관검사장비에 이은 또 하나의 성장동력이 되어줄 것"이라면서 "2차전지 사업 부문을 통한 실적 성장이 예견된다"고 전했다.


에스에프에이가 개발한 3차원 CT 검사장비는 2차전지를 회전시키면서 촬영한 엑스레이(X-ray) 영상들을 모아 3차원 입체영상으로 구현하는 비파괴방식의 검사장비다. 기존의 외산 장비보다 현격하게 빠른 속도로 보다 신뢰성 있게 2차전지의 핵심 사양인 전기적 안정성을 검사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스마트폰을 포함한 각종 전자기기에 포함된 배터리의 폭발 사고로 인해 배터리 내부 상황에 대한 전수 검사 필요성이 제기돼 왔었다. 여기에 X-ray CT 검사가 필수적인 2차전지 셀 정렬 검사 단계에서 검사 범위 확장과 폭발 위험 차단을 위한 고속의 3차원 검사에 대한 니즈가 커진 상황이다. 그렇지만 기존의 외산 3차원 검사장비들은 수십분의 측정시간이 소요되는 단동장비여서 양산 제조라인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없었다.

이에따라 에스에프에이는 자동화설비 및 물류시스템 운영 노하우에 고정밀, 고속스캔, 알고리즘 기술, 머신비전 검사기술 등을 접목시켜 1분 이내에 제품의 불량 여부를 판정할 수 있는 검사장비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에스에프에이는 획기적인 처리속도(1ppm)와 정확성 확보는 물론 In-Line 방식으로 구현해 양산 제조라인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의 혁신을 완성했다. 또한 해당 장비는 적층 Cell Align의 공정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전수 검사를 통해 최종 출하 양불 판정도 가능한 수준이다.


에스에프에이 관계자는 "이번 제품은 이미 2차전지 제조 고객사 대상의 신규 개발 검사장비의 우수성을 검증했기 때문에 해당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 확보는 물론, 완성차업체의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입 검사용으로 확장돼 향후 상당한 규모의 수주와 매출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김영민 에스에프에이 대표이사는 "에스에프에이는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업계를 선도해오며 지속적인 기술 개발 및 전방시장 다변화로 성장을 거듭해오고 있다"며 "특히 2차전지 제조장비 시장에서 AI기술 기반 외관검사기 및 3차원 CT검사기는 물론 Stacking, Degassing장비 등의 공정장비 개발도 추진함으로써 2차전지 사업을 통한 성장 가속화를 달성하겠다"는 기대감을 전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