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유가족, 참사 책임자 40명 검찰에 고소·고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5일 서울 서초구 법원삼거리에서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관계자들이 세월호참사 책임자 국민고소고발 관련 기자회견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15일 서울 서초구 법원삼거리에서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관계자들이 세월호참사 책임자 국민고소고발 관련 기자회견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세월호 참사 피해자 단체인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가 15일 사고 책임자 40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했다. 이에 따라 각종 의혹을 진상 규명하기 위해 출범한 검찰 특별수사단의 수사도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가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로 우리 아이들이, 우리 국민 304명이 희생된 지 오늘로 2040일이다”면서 “피해자 가족 377명의 고소인과 국민 5439명이 고발인으로 참여해 세월호참사 책임자 40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고소·고발 대상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당시 청와대·정부책임자 5명, 해양경찰 등 현장 구조·지휘 16명, 세월호 참사 조사 방해 세력 10명(박 전 대통령,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중복), 세월호 참사 전원구조 오보 보도 관련자 8명, 세월호 참사 피해자 비방과 모욕 관련자 3명 등이다.


가족 협의회 측은 “오늘 고소·고발 대상자에 대해 1차로 선별한 대상자라며 향후 각 분야별로 혐의 사실을 더 정리해서 추가 고소·고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가족협의회 측은 “왜 세월호가 갑자기 침몰했는지, 왜 박근혜 정권과 구조 세력들은 구할 수 있었던 국민을 구하지 않았는지, 왜 참사 초기 살았던 우리 아이를 끝내 사망케 했는지 알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성역 없는 과감한 수사로 한 점 의혹도 남기지 않고, 책임자 모두를 지위 고하와 관계없이 법에 따라 처벌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을 검찰에 요청한다”며 “특별수사단은 철저히 피해자 가족을 중심에 두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특별수사단은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공조해야 하고 두 번 다시 면죄부를 주는 수사와 기소를 반복해선 안 된다”면서 “권력의 무게는 책임의 무게와 비례한다는 민주주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앞서 이번 검찰의 세월호 특수단은 의혹을 전면적으로 재수사하기 위해 이달 11일 공식 출범했다. 특수단은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등 진상조사 기구들로부터 입수한 각종 조사 자료를 검토하며 우선 수사에 착수할 대상을 선별했다. 특수단은 이날 고소·고발장이 접수되는 대로 검토할 계획이다.


특수단은 또 가족협의회 측과 조율을 통해 참사 피해자의 유족들을 면담하고 구체적인 피해사례 등을 청취한다는 방침이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