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전국 최대 규모 '취약계층 지원' 가능해졌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전국 최대 규모 '취약계층 지원' 가능해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전국 최대 규모의 저소득층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펼친다.


경기도는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 대상 선정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전국 최대 수준의 저소득층 취약계층 지원을 실시할 수 있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은 주소득자의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 중한 질병, 실직, 사업실패 등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위기상황에 놓인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생계 ▲의료 ▲주거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의 지원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도는 최근 위기상황에 처한 더 많은 저소득층 가구에 대한 지원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변경협의를 진행, 지난 달 29일 ▲소득기준 ▲재산기준 ▲금융재산 등 3가지 기준을 모두 완화했다.


완화 내용을 보면 소득기준은 중위소득 80% 이하에서 중위소득 90% 이하로 확대됐다. 중위소득 90% 이하는 '전국 최대' 수준이다.

또 재산기준도 일반 시 지역의 경우 1억5000만원 이하에서 2억4200만원으로, 군 지역은 9500만원 이하에서 1억5200만원 이하로 완화했다.


금융재산 기준 또한 기존 500만원 이하에서 1000만원 이하로 조건을 낮췄다.


이처럼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 선정기준이 완화됨에 따라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의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위기 가정은 현재 9000가구에서 9400여 가구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에 도는 내년 예산을 올해 95억4100만원보다 4억2900만원 증가한 99억7000만원으로 잡았다.


김종구 도 복지정책과장은 "경기도형 긴급복지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15일부터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처한 도내 저소득층 가정을 더 많이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체계가 연중 상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주변 이웃의 어려움에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가 있을 경우 주저하지 말고 제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위기상황에 처했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을 발견한 도민은 경기도콜센터(031-120) 또는 거주지 읍ㆍ면ㆍ동 주민센터로 전화해 지원여부를 문의하면 된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