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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어디 착륙하나…HDC현대산업개발 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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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 2조 원 중반대 제시…애경보다 2배 높게 써낸 것으로 알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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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철영, 황윤주 기자]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 유력 인수 후보로 부상했다. 경쟁자인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컨소시엄) 보다 1조 원 이상 인수금액을 더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는 분석이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매각 주간사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이르면 다음주중 아시아나항공 우선인수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이어 다음달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해 딜을 종료할 계획이다.

전일 실시한 아시아나 본입찰에는 HDC현대산업개발과 애경그룹, KCG(뱅커스트릿PE 컨소시엄) 세 곳이 서류를 제출했다.


금호산업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까지 일주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완료해 연내 매각을 종료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ㆍ구주)와 아시아나항공 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부산, 에어서울,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도 함께 통매각한다.

아시아나항공 의 새 주인은 인수 금액이 가를 것으로 보인다. 본입찰 마감 결과,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2조 원 중반대, 애경그룹 컨소시엄은 1조 원 초반대를 각각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후보 모두 아시아나의 대주주인 금호산업이 보유한 지분 31%(구주)에 대해 4000억 원을 밑도는 가격을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애경 관계자는 "충분한 실사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시 제주항공과의 시너지효과 극대화,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에 대한 구상을 이미 마친 상태"라며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 많듯이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기초로 고객 서비스 수준 높일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인수 금액을 크게 베팅한 HDC현대산업개발이 유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인수 후에도 적지 않은 투자가 필요한데, HDC현대산업개발은 현금성 자산만 1조5000억원에 달한다.


무엇보다 공격적인 M&A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정몽규 HDC 회장이 안팎으로 강력한 인수 의지를 밝히면서 무게중심이 HDC현대산업개발쪽으로 기울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실제 정 회장은 지난 2006년 영창악기를 인수한데 이어 지난 2015년 호텔신라와 손잡고 면세점 사업자로 이름을 올렸고 계열사 HDC아이콘트롤스를 통해 '블록체인' 시장에도 진출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정 회장은 그간 건설 중심의 그룹 사업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내부적으로는 건설산업의 리스크보다 항공산업의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다는 판단을 내리고 인수전 참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본입찰이 마무리된 만큼 최종 '키(Key)'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진행할 국토교통부가 쥐게 됐다. 국토부는 외국인 지분이 50%를 넘는 지 여부를 심사하는 정량적 심사와 함께 국적항공사를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의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





황윤주 기자 h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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