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PO큰장선다]뜨거운 공모주… 기관 잔치에 초대받지 못한 개미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PO 물량 60~80% 기관 배정… 우리사주 빼면 ‘개미’ 몫 별로 없어
개인 기관 정보력 차이로 인해 적정 공모가인지도 알기 어려워
전문가 “보수적으로 정해야”

[IPO큰장선다]뜨거운 공모주… 기관 잔치에 초대받지 못한 개미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현석 기자, 금보령 기자, 구은모 기자] 최근 공모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다. 개인투자자가 공모 과정에서 확보할 수 있는 주식이 매우 제한적인데다 기업 정보나 자금조달 측면에서도 기관투자가에 비해 불리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상장된 첫날 공모가 대비 높은 가격이 형성되면 기관투자가 등이 주식을 대거 매각해 수익률을 높이는 현상이 반복되면서 뒤늦게 주식을 매수한 개인투자가들이 손실을 떠안게 되는 문제점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3년(스팩ㆍ리츠ㆍ코넥스 상장, 재상장ㆍ이전상장 제외) 38개에 그쳤던 기업공개(IPO) 기업들의 숫자는 2014년 46개로 증가한 후 지난해에는 77개 종목까지 늘었다. 이와 함께 공모금액도 증가했다. 2013년 1조3000억원에 그쳤던 공모금액은 2014년 4조4000억원, 2017년에는 7조8000억원에 달했다.

공모시장은 정부의 상장 활성화 정책으로 성장했다. 상장 문턱을 낮추거나 특례상장과 스팩합병 등을 활성화 시켰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모시장의 성장과는 다르게 공모주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들이 수익률은 오히려 하락했다. 한국금융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에 상장된 주식의 1개월, 3개월, 6개월 누적수익률은 같은 기간 시장수익률 대비 평균 대비 약 7.2%, 11.2%, 15.6% 낮았다.


올해도 상황은 다르지 않았다. 올해 상장된 49개 종목(코스피 3개사, 코스닥 46개사) 중 지난 1일 기준 공모가를 하회하고 있는 종목은 24개 종목이다. 비율로 따지면 48.9%에 달한다. 2개 종목 중 1개 종목은 공모가를 밑돌고 있는 것이다. 특히 지난 5월7일 상장된 SNK 의 경우 공모가는 4만400원이었지만 지난 1일 1만94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공모가 대비 52.0% 급락한 것이다. 아이스크림에듀 도 공모가 대비 51.1% 하락했으며 수젠텍 , 헥토파이낸셜 , 펌텍코리아 도 40% 넘게 빠지는 등 부진한 주가를 기록하고 있다.


공모주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수익을 얻기 힘든 이유는 이른바 '기울어진 운동장'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먼저 공모가 산정부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올해부터 거래소가 IPO 기업의 밸류에이션(가치평가) 항목을 제외하면서 기업가치 산정을 시장에 자율로 맡겼다. 하지만 상장할 기업(발행사)이 높은 몸값을 요구하기 시작하면 주관사의 경우 여기에 어느 정도 맞춰줄 수밖에 없어 공모가 책정에 왜곡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공모가격 선정에 있어서 인수주관 회사들이 공모가를 보수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공모가가 너무 높으면 투자자가 싫어하고 낮으면 상장사가 싫어하기 때문에 여기서 적정 균형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하지만 공모주에서는 투자자 보호가 좀 더 중요한 만큼 가격을 보수적으로 정하는 것이 국제적인 관행"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공모주에서 개인들이 받아갈 수 있는 물량 자체도 적다. 보통 IPO 공모 물량의 60~80%는 기관투자자에게 배정하고 나머지는 일반투자자나 우리사주 몫으로 돌아간다. 하지만 배정받는 물량이 적은 데다 경쟁률도 높아 일반 투자자들이 대량의 공모주를 얻기에는 하늘의 별 따기보다 힘들다. 지난달의 경우 공모주의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 경쟁률은 평균 629.80대 1에 달하기도 했다.


특히 기관의 공모주 투자 방식도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수요예측에 참여해 받은 공모주 물량을 상장 당일 매도하는 움직임이 있다 보니 주가 흐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지난달 31일에 상장된 티라유텍 의 경우 기관은 43만9900주를 주당 평균 2만7720원에 매도했다. 이 회사의 공모가는 1만2050원으로 공모가 대비 첫날 수익률은 130.04%에 달한다. 지난 9월5일 상장된 한독크린텍 도 기관은 주당 2만3786원에 34만4900주를 매도했다. 공모가(1만5100원) 대비 57.52%의 수익률을 거둔 것이다.


한편 기존 공모주 배정 방식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감독당국은 주관사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하이일드펀드(투기등급채권에 투자하는 고위험 고수익 펀드), 코스닥벤처펀드 등과 같은 정책성 펀드에 공모주를 강제 배정하는 제도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내용이다. 주관사는 공모 물량의 60~80%가량을 기관에 자율적으로 배당할 수 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