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일자리수석 "고용상황 개선"…40대 고용률↓·청년 체감은 '고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덕순 일자리수석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최근 고용동향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황덕순 일자리수석이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최근 고용동향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청와대는 20일 정부의 일자리정책 및 고용상황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고용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전 연령대 중 40대가 유일하게 고용률이 떨어진 점과 청년층이 체감할 정도의 개선이 이뤄지지 못한 데 대해서는 아쉬움을 나타냈다.


황덕순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부가 핵심적 고용지표로 생각하는 15~64세 고용률이 67.1%(지난 9월 기준)를 기록, 2개월 연속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실업률도 큰 폭으로 떨어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9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9월 취업자 수는 지난해 동월대비 34만8000명 늘었다. 실업자 수는 앞선 달보다 14만명 줄어든 88만4000명을 기록, 실업률은 0.5%포인트 하락한 3.1%로 나타났다. 이는 9월 기준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다만 황 수석은 "40대의 고용률 하락에 대해서는 여러 원인들을 분석해 추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청년(15~29세) 고용률도 0.8%포인트 오른 43.7%를 기록하는 등 지표 상으로 큰 폭의 개선이 있었지만, 여전히 청년들이 체감하지 못하는 데 대한 아쉬움이 있어 관련된 추가 분석과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황 수석은 "최근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 분야는 제조업과 도소매업의 부진으로, 이는 온라인 자동화 등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구조의 전반적 전환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미·중 무역갈등 등 국제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여건에서 글로벌 무역 침체, 제조업 둔화 등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추진하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및 제조업 르네상스, 벤처 촉진 등 정책들이 제주업이나 도소매업 경쟁력 강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려운 고용여건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책들이 본격적으로 성과를 내기에는 아직 이른 시점"이라며 "추가 보완 대책들에 대해서는 정부 관계부처가 머리를 맞대고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용동향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4만명으로 크게 늘어난 가운데 취업자 수도 23만1000명 늘었다. 고용률도 1.5%포인트 올랐다. 일각에서는 전체 취업자 수 및 고용률 개선이 사실상 재정투입으로 '노인일자리'가 개선된 데 따른 착시효과라는 지적도 나온다.


그러나 황 수석은 "인구요인을 살펴보면 65세 이상은 34만명이 늘었고, 15~64세 인구는 5000명 줄었다"며 "노인을 중심으로 고용이 개선되고 취업자가 늘어난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오히려 인구가 줄어든 가운데서도 15~64세 취업자 수는 11만8000명 늘어났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라며 "65세 인구가 빠르게 늘고 노인복지제도가 선진국에 미치지 못해 노인빈곤률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3배가 넘는 상황에서, 정부가 (노인일자리)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당연하고 필요한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오는 24일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 체결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GM군산공상 폐쇄 등으로 공동화된 군산·새만금 산단에 노사민정 합의에 따라 중견·벤처기업 중심 전기차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황 수석은 "군산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공동의 노력으로 노사 상생, 원·하청 상생, 지역사회 발전 등 정부가 추진하는 상생형 일자리의 모든 요소를 갖추고 있다"며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 노동계 양대 노총이 모두 참여한다는 점에서 특히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