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일왕 즉위식 나흘 앞두고 日 대사와 ‘짧은 만남’ 눈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한 외교단 청와대 초청 리셉션에서 2분 20초 동안 대화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주한외교단 초청 리셉션에서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왼쪽 두번째)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주한외교단 초청 리셉션에서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왼쪽 두번째)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개최한 주한 외교단 초청 리셉션에서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 대사와 '짧은 만남'을 가져 눈길을 끌었다.


의미 있는 대화를 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한 시간이었지만 일왕 즉위식을 나흘 앞둔 시점에 일본 대사를 만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문 대통령과 나가미네 대사는 약 2분 20초 동안 이야기를 나눴다.


주로 문 대통령이 대사에게 이야기를 했으며 대화 끝에 문 대통령이 웃음을 띄었다.


김정숙 여사도 나가미네 대사와 1분 20초 동안 대화를 나눴으며, 나가미네 대사 부인의 손을 약 10초 동안 잡고 친밀하게 인사를 나눴다.

이날 리셉션에는 한국에 상주하는 111개국 대사 및 17개 국제기구 대표 등 202명이 참석했으며, 주한 미·중·일·러 대사가 모두 자리했다.


대통령이 주한 외교단을 초청하는 행사는 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각각 세 차례, 박근혜 정부에서 한 차례 등 이전 정부에서도 열렸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서 주한 외교단 전체를 한자리에 초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접견은 대사들이 차례로 줄을 서서 문 대통령에게 다가가 인사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워낙 많은 대사가 참석하다 보니 한 사람당 인사 시간은 평균 1분 가량에 불과했다.


이런 사정을 감안하면 나가미네 대사는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 얘기를 나눈 셈이다.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는 문 대통령과 약 50초간, 김 여사와 약 1분간 대화를 나눴다.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 역시 부인과 함께 리셉션에 참석, 문 대통령과 약 1분간 대화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사말에서 "한국은 지금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라는 역사적인 변화에 도전하고 있으며 지금 그 마지막 벽을 마주하고 있다"며 "그 벽을 넘어야만 대결의 시대로 되돌아가지 않고 밝은 미래를 펼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주한 외교단장인 모하메드 살림 하무드 알 하르씨 주한 오만대사는 "바쁜 일정에도 외교단을 초청해 준 문 대통령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모두에게 평화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셉션 건배사를 맡게 돼 큰 영광이자 특권으로 생각한다"며 오렌지 주스로 건배를 청했다.


이날 행사에는 대사들과 주한 국제기구 대표들을 비롯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헤드테이블에는 문 대통령과 함께 추궈훙 주한 중국대사, 라울 실베로 주한 파라과이 대사, 조란 카자조비치 주한 세르비아 대사, 카를로스 빅토르 붕구 주한 가봉 대사 등이 자리했다.


부임한 지 오래된 대사들이 헤드 테이블에 앉도록 자리 배치를 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