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독일 국채 금리 상승…우리銀 DLS 손실폭 축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으로 주요국 국채 금리 상승 기대
우리銀, 자산관리체계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전면 개편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독일 국채 금리가 상승하면서 우리은행이 판매한 독일 금리 연계 파생결합증권(DLS) 펀드의 평가손실 규모도 줄어들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17일(현지시간) -0.402%를 기록했다(한국 시간 오후 4시59분 기준). 장중 한 때 -0.336%까지 올라갔지만 막판에 상승분을 소폭 반납했다.

독일 국채 금리는 전날 -0.385%보다는 하락했지만 지난주부터 반등세를 나타내고 있다. 전날에는 이달 1일(-0.562%) 대비 0.16%포인트 상승했다.


유럽연합(EU)이 17일 영국과 EU간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합의안을 승인하면서 독일을 포함한 선진국 국채 금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예상된다. 그동안 주요국 국채 금리는 글로벌 정치·경제 불확실성으로 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금리는 하락, 가격은 상승해왔다.


현재 우리은행이 판매한 독일 국채 금리 연계 DLS 잔액은 650억원이며 상품별로 원금에 -20~-30% 가량 손실이 발생한 상태다. 앞서 만기가 돌아온 상품 중 일부는 원금 전액 손실이 발생한 상품도 있었지만 최근 금리 반드에 손실폭이 줄어드는 모습이다.

변수는 영국 의회의 비준 여부다. 이번 브렉시트 합의안이 오는 19일 영국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영국은 EU에 브렉시트 추가 연기를 요청해야 한다. 독일 국채 금리가 초반 상승을 반납하고 전거래일 대비 소폭 하락 마감한 것도 이 같은 변수 때문이다.


한편 우리은행은 이번 DLS 사태에 따른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아울러 금융투자상품 선정·판매·사후관리 전반을 고객 중심으로 뜯어고칠 방침이다. '투자숙려제'와 '고객철회제도'를 도입한다.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품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프라이빗뱅커(PB)검증제도를 신설해 채널, 인력별로 판매상품에 차등을 둔다. 원금손실형 상품도 고객별, 운용사별 판매한도를 둘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임원평가에 금융소비자보호 노력을 반영한다. 4분기 핵심성과지표(KPI)에서는 자산관리 상품 평가를 제외한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