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검찰 감찰 기능 제대로 작동 안 해…개선 방안 마련할 것"(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무부 차관, 검찰국장 청와대로 불러 지시
"후임 장관 인선 시간 걸릴 것"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법무부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법무부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에게 "대검의 감찰 방안, 법무부의 이차적인 감찰 방안들이 실효적으로 작동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서 검찰 내에 아주 강력한 자기정화 기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서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김 차관과 이 국장을 면담한 자리에서 "대검의 감찰 기능도, 법무부의 감찰 기능도 크게 실효성 있게 작동되어 왔던 것 같지 않다"고 지적하면서 이 같이 지시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검찰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 받는 '제 식구 봐주기'와 '조직 보호'를 없애기 위해서는 감찰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김 차관과 이 국장을 면담한 것은 예정에 없던 일정으로 이날 추가됐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전격 사퇴했지만 검찰 개혁은 문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는 뜻을 알리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조 전 장관이 사퇴 당일 발표한 검찰 개혁 방안과 관련해 "국무회의 의결까지 규정을 완결하는 절차, 그 부분을 적어도 10월 중에 다 끝날 수 있도록 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이미 발표된 개혁 방안 외에도 법무·검찰개혁위원회에서도 추가적인 방안을 제시할 테고, 검찰에서도 개혁 방안을 스스로 내놓을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들이 있다면 직접 저에게 보고도 해 달라"며 "그 과정에서 검찰 의견도 잘 수렴해서 추가적인 개혁 방안까지도 잘될 수 있도록 차관께서 중심이 되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후임 장관 인선과 관련해서는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관 대행을 하고 있는 김 차관에게 "지금 검찰 개혁은 아주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며 "후임 장관이 임명될 때까지 부처를 흔들림 없이 잘 관리한다는 차원을 넘어서서 장관 대행으로서 내가 장관으로서 역할을 다한다, 그래서 장관 부재라는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그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