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하기비스는 이미 소멸됐는데... 여전히 정전복구 못하는 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만4000여가구 여전히 정전... 물이 안빠져 복구 어려워
77개 하천 범람, 방사능 오염포대 유실... 정부 관리소홀 비판

(사진=www3.nhk.or.jp)

(사진=www3.nhk.or.jp)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제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열대저압부로 소멸된 지 이틀이 지났으나 일본 내 3만가구 이상이 여전히 정전이 복구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풍이 지나간 이후에도 비가 계속되고, 하천 물이 쉽사리 빠지지 않으면서 최소 1주일 이상 지나야 복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본 아베정부는 급히 복구 비용 지원책을 내놓고 있으나 부실한 대응관리에 대한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NHK 등 일본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스가와라 일본 경제산업상은 15일 각료회의 후 취재진들과 만나 "이번 태풍 피해로 최대 52만가구에서 정전이 발생했으나 15일 현재 3만4000가구까지 줄였다"며 "지바현 1만6000가구, 나가노현 1만2000가구가 정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침수가 심한 곳에서는 물이 빠진 뒤 1주일 가까이 지나면 복구될 전망이라는 전력회사의 보고를 받았다"며 태풍침수 지역의 정전복구가 1주일 이상 걸릴 것이라 시사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번 태풍 하기비스의 여파로 66명이 사망하고 15명이 실종됐으며 212명 이상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또한 전국에서 900여채의 가옥이 파괴되거나 일부 손상 됐으며 1만1000여채 이상의 가옥이 침수됐다. 태풍 하기비스는 13일 오후 이후 열대성 저기압으로 소멸됐으나, 하기비스 여파로 많은 비구름이 생겨났고, 하천수위가 낮아지기 전까지 복구가 어려운 상황이라 추가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베신조 일본 수상은 이날 참의원예산심의회에서 신속한 재해구조법을 적용해 복구비용을 지원하겠다 밝혔으나 일본 내에서는 정부의 태풍 피해 대응이나 대처가 미흡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이번 태풍 하기비스의 여파로 10개 하천의 제방 붕괴, 77개 하천은 제방이 범람하는 등 국가 및 지자체 관리 하천들의 범람으로 홍수피해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후쿠시마현에 적체됐던 방사능 오염 폐기물 포대도 유실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리가 소홀했다는 비판이 커졌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