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2022년 자체 5G 모뎀 장착한 아이폰 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 패스트 컴퍼니 "애플, 자체 5G 모뎀 개발 서두르고 있어"
마지 못해 화해한 퀄컴으로부터 독립성, 협상력 확보하려는 듯
2023년이 보다 현실적인 완성일이라는 지적도

애플, 2022년 자체 5G 모뎀 장착한 아이폰 출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인텔의 스마트폰 모뎀 사업을 인수한 애플이 2022년 자체 5G 모뎀을 장착한 아이폰을 완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애플은 2020년 첫 5G 아이폰 출시를 위해 한때 앙숙이던 퀄컴에 손을 내미는 한편 5G 모뎀 개발을 서둘러 독립성과 협상력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13일(현지시간) 미국 경제 전문 매체 패스트 컴퍼니에 따르면 애플은 2022년까지 자체 5G 모뎀을 장착한 아이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애플은 자체 5G 모뎀 개발을 위해 지난 7월 인텔의 스마트폰 모뎀 사업 인수에 합의한 바 있다. 이 매체는 "아이폰 전용 5G 모뎀 설계, 개발, 테스트, 인증 작업을 모두 고려할 때 2022년은 매우 공격적인 일정"이라고 부연했다.

애플은 퀄컴으로부터 모뎀을 공급 받아 2020년 첫 5G 아이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그럼에도 자체 5G 모뎀 개발을 서두르는 것은 바로 퀄컴과의 불안정한 관계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애플은 2017년부터 퀄컴과 총 규모 300억 달러(35조6700억원)에 이르는 특허권 분쟁 벌여왔다. 그러나 5G 시대의 도래로 5G 아이폰 출시가 다급해진 애플은 결국 모뎀 수급을 위해 지난 4월 퀄컴에 항복했다. 대안이 마땅치 않았기 때문이다.


단 두 회사의 우호적 관계가 언제까지 지속될 지 알 수 없다. 이에 애플은 대 퀄컴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자체 5G 모뎀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패스트 컴퍼니는 "두 회사의 과거 분쟁을 떠올리면 애플은 자체 모뎀을 설계할 때 가장 행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애플은 자체 5G 모뎀을 완성하기까지 쉽지 않은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패스트 컴퍼니는 "애플은 자체 모뎀 생산 경험이 없기에 계획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다"며 "네트워크 최적화, 글로벌 표준 준수를 고려하면 2023년이 더 현실적인 완성일이 될 수 있다"고 했다.

또 당장은 모뎀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결합한 시스템온칩 탑재가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퀄컴과 삼성전자는 이미 5G 시스템온칩을 개발한 상태다. 시스템온칩은 각각의 기능을 하는 두 개의 칩을 하나로 구현함으로써 전력 효율은 높이고 면적은 줄일 수 있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