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위안부는 매춘" 류석춘 망언 파문…연세대 동문들 "파면 때까지 투쟁"(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류석춘 연세대 교수, 19일 강의서 "위안부는 매춘" 막말
연세대 재학생·동문, 류 교수 파면 운동 시작
정의기억연대 "인권유린 사과 해야" 법적대응
정치권 여야 일제히 류 교수 비판

류석춘(64) 사회학과 연세대 교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류석춘(64) 사회학과 연세대 교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류석춘(64) 사회학과 연세대 교수가 강의 중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며 망언을 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당장 연세대에는 대자보가 붙었고 동문들은 학교가 류 교수를 파면할 때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 등 사회단체는 해임을 요구하며 법적 대응 가능성까지 밝혔다.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류 교수 발언에 대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역대 연세대 총학생회와 이한열기념사업회 등이 모인 '류석춘 교수의 즉각 파면을 요구하는 연세인'은 22일 오후 성명을 내고 "연세대는 일본 극우세력의 나팔수 구실을 하는 류석춘 교수를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문에서 "일제와 독재에 항거해온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진 모교에서 류 교수의 망언과 같은 부끄러운 일이 벌어진 데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연세대가 류 교수에 대한 파면을 결정할 때까지 학교 내외에서 파면 요구 서명운동, 총장 항의 방문, 교내 촛불집회 개최 등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총학생회도 "류 교수의 발언들을 강력하게 규탄한다. 23일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 해당 안건을 상정해 모든 대응을 할 계획"이라며 "류 교수의 발언으로 인한 추가적인 피해 사례를 제보받는다"고 밝혔다.

연세대학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연세대학교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 정의기억연대는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정의기억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어 "연세대는 류석춘 교수를 즉각 해임하고, 류 교수가 피해자들이 입은 인권유린에 대해 사과하게 해야 한다"며 "우리는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이 더 이상 훼손당하지 않도록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가능한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치권도 일제히 류 교수 발언을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정대협(현 정의기억연대)을 향한 망언도 모자라 문제를 제기하는 학생을 향해 성폭력을 자행하는 류 전 위원장의 충격적 망언은 온 국민을 경악하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몰지각한 역사관으로 일본 극우보다 더한 망언을 청년 학생들 앞에서 그대로 옮기고 있다"며 "일본 아베 정권이 과거사를 핑계로 경제보복에 나서자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자발적으로 맞서고 있는 국민들의 노력에 재를 뿌리는 매국적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여성위는 "류석춘은 위안부 피해자와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며 "엄중한 처벌이 뒤따라야 한다. 연세대는 국민적 공분을 일으킨 류석춘에 대해 파면 등 즉각적 조치를 단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류 교수의 발언은 매우 부적절했고 국민께 지탄받아 마땅하다"며 "(류 교수는) 즉시 국민께 사죄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류 교수의 반국민적 발언으로 상처를 받으신 위안부 피해자와 유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류 교수를 '정신적 살인자'라고 지칭하며 "'얄팍한 지식'과 '간악한 혀'로 일제의 만행을 용인한 사실에 분노를 느낀다. 가슴 아픈 역사 앞에 칼을 꽂는 막말을 보니 한국당 혁신위원장 출신답다"고 맹비난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연세대는 즉각 류 교수를 파면하라"고 촉구하면서 "이런 역사 인식을 가진 사람이 그동안 강단에 서왔고 심지어 한국당 혁신위원장까지 했다니 한탄스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역시 "류 교수의 망언에 분노를 넘어 허탈감을 느낀다. 지식인층이 잘못된 역사관으로 매국적 발언을 했을 뿐만 나라를 잃고 꽃다운 나이에 순결까지 잃은 위안부들의 상처에 소금 뿌렸다"고 지적했다.


앞서 류 교수는 지난 19일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을 강의하면서 "(위안부 피해자 관련)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정부)이 아니다"라며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학생 질문에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 교수는 "지금도 살기 어려운데 조금 일하면 돈 받는다는 매춘 유혹이 있다. 예전에도 그런 것"이라면서 "지금 (매춘 일을 하는 사람도) 자의 반 타의 반이다. 생활이 어려워서"라고 했다.


류 교수는 이어 "지금도 '매너 좋은 손님 술만 따라주고 안주만 주면 된다'고 (여성들을 유혹)해서 접대부 되고 매춘을 시작한다"면서 질문한 한 여학생을 향해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 지금도 그래요"라고 했다고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전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