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기나는 사우디 아람코, 세계 최대 IPO도 연기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드론공격으로 생산 차질…"정상 회복 때까지 몇개월 걸릴 수도"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시설의 드론 피습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공개(IPO)가 또다시 미뤄질 전망이다.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익명의 사우디 정부 관리들을 인용해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가 상장을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드론 공격으로 아람코의 원유시설 2곳이 타격을 입으면서 생산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사우디 에너지부와 아람코 경영진은 아람코가 타격을 입은 생산량을 정상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할 때까지 상장을 미루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해당 설비가 정상적으로 생산량을 회복하기까지 몇 주에서 최장 몇 개월이 걸릴 수 있다"고 전했다. 아람코 내부 분위기도 산유량을 이른 시일 내에 정상화하는 것은 어렵다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 피습 직후 며칠 내로 생산량을 정상화할 수 있다고 밝힌 것과는 상반되는 결과다. 사우디 정부의 한 관계자는 "생산 문제를 먼저 해결하지 않으면 상장을 진행할 수 없다"며 "피해 정보를 더 모을수록 이 문제가 심각하다는 사실이 명확해지고 있다"고 WSJ에 전했다.

아람코는 당초 이르면 오는 11월 사우디 증시에 상장한 후, 내년 뉴욕과 런던 등 국제시장에 진출할 계획이었다. 아람코의 기업가치는 2조달러(약 2368조원)로 추정된다. 상장사 중 전 세계 1위인 마이크로소프트(MSㆍ1조400억달러)를 훌쩍 뛰어넘는다. 아람코의 지난해 순익은 1111억달러로 애플(506억달러)의 두 배 수준이다. 아람코는 상장을 통해 지분 5%를 매각, 1000억달러를 조달할 계획이었다.


아람코는 지난해에도 상장 계획을 한 차례 미뤘다. 당시 유가 하락으로 공모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데다,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암살 사건의 배후로 아람코를 이끄는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지목됐던 것이 상장 연기의 배경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